13 C
Los Angeles
7 C
New York
Friday, April 26, 2024

침술 관련 감염 (5) 피부 감염

사진(c)AdobeStock_Andrey-Popov

 

침술 안전에 관한 전향성(prospective) 및 회고성(retrospective) 연구 결과, 약간의 국소 피부 감염이 침술 치료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1)

피부의 보편적인 상주 세균 포도상구균과 연쇄구균이다. 포도상구균이나 연쇄구균이 피부 상처를 통해 진피 또는 더 깊은 곳의 구조로 들어갈 경우 농가진 및 기타 국소 피부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46)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포도상구균은 그램 양성 세균으로서 흔히 피부에서 발견할 수 있다. ‘포도상’ 세균, 예를 들어 표피 포도상구균이나 황색 포도상구균은 피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침구사 또는 환자의 몸으로 들어갈 수 있는 세균성 오염물이다. 이런 유형의 오염은 피부에 자침할 때 피부의 세균이 사람 몸으로 들어감으로 해서 발생한다.(47)

포도상구균으로 인한 피부 감염은 일반적으로 붉으며 아프다. 어떤 감염은 거미에 물린 것처럼 아픈 혹으로 시작하였다가 고름이 가득 찬 농양(종기)으로 빠르게 변한다.(48)

침술 치료와 연관된 세균의 피부 감염 사례 중 절반 이상이 황색포도상구균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49)

침술 시술 후 포도상구균에 감염된 개별적 사례에는 심낭 농양,(50) 괴사성 근막염,(51) 균혈증,(52) 그리고 척추 경막하농흉 등이 있다.(53)

포도상구균 감염 예방을 위해 표준 절차인 손씻기를 실행하고 전염성 피부 병변이 있는 부위에 시침 또는 기타 절차를 실시하지 않는다.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

황색포도상구균은 그램 양성, 혈장응고효소 양성인 호기성 구균으로서 상처 감염과 기타 의학적으로 중요한 감염과 연관되었다. 최근에 항생제 메티실린에 내성을 지닌 균종, 즉 메틸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이 항생제 내성 감염의 중요한 전염성 병원체가 되었다.(54,55) 이 미생물은 피부 접촉으로 인해 전염되며, 환자로부터 침구사, 직원 및 기타 환자에게로 쉽게 전염된다. 전체 인구 중 MRSA 보균자는 25%에서 30%에 달할 수 있다.(55) 대부분의 MRSA 감염은 병원감염(의료 보건 장소에서 후천적으로 감염)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12%는 커뮤니티에서 감염된 것이다.(55)

예방

환자와 직장 동료의 MRSA 감염을 예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적절한 예방조치에는 아래 사항이 포함된다.(56,57)

  1. 적절한 손씻기를 하고 손 세정제를 사용한다.
  2. 장갑, 실험실 가운, 얼굴 마스크(필요한 경우) 등 차폐 보호 장비를 사용한다.
  3. 침구와 같은 잠재적 오염 물질, 약솜 및 거즈와 같은 일회용 물품, 그리고 더럽혀지거나 피로 얼룩진 리넨 제품을 적절히 처리한다.
  4. 진물이 흐르는 상처, 뾰루지 같은 병변 또는 감염 자리가 될 수 있는 피부 병변과의 접촉을 피한다.
  5. 염증이 있거나 감염된 피부 부위에 시침이나 기타 침술 및 동양의학 기법을 실행하지 않는다.
  1. 정침법을 실행한다.
  2. 적절한 소독약을 철저히 사용한다.
  3. 감염되었을 수 있는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전문의에게 보낸다(refer).

보고에 의하면 침술 치료 후 메틸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 감염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심각한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2,58) 한 건의 사례 연구 결과, 메틸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 전파는 의료 요원에서 환자에게 전파된 것이 명확하였다.(59) 진물이 흐르는 상처, 곪은 상처, 또는 농포 등 의사의 검사를 받지 않은 MRSA 에 감염된 상처가 있는 환자와 연관된 위험은 상당히 크다. 또한 침구사에게 의사의 검사를 받지 않은 전염성 피부 병변이 있을 때 환자를 치료하는 경우 역시 전염 위험이 있다. 환자나 침구사에게 전염성 피부 병변이 있는 경우, 반드시 최대한 빨리 의사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때 검사가 이루어지고 적절한 항생제 요법이 시작될 때까지 침술 치료를 지연하는 것이 마땅한 조치이다.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의 환경 생존력

대부분의 연구는 메틸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이 비생물체 및 건조한 표면에서 최고 90 일 동안 생존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MRSA 세균은 물이 없어도 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세균과 바이러스보다 더 오래 생존 할 수 있다.(24) MRSA 는 부드러운 표면보다 딱딱한 표면에서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으나 미국 환경보호국에서 승인한 적절한 소독약으로 활성을 파괴할 수 있다.

연쇄구균(Streptococcus)

그룹 A 연쇄구균(GAS)은 사람의 목과 피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세균이다. 사람의 목 또는 피부에 있던 세균이 피하조직, 혈액 또는 폐 등 평소에 해당 세균이 없던 사람의 몸 속 부위에 들어가면 그룹 A 연쇄구균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세균은 감염자의 코나 목 점막을 직접 접촉하거나 피부의 감염된 상처 부위를 접촉하는 것을 통해서 전파한다.(60)

그룹 A 연쇄구균은 농가진 또는 기타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침술 시술과 연관된 화농성 피부 감염은 연쇄구균 감염일 수 있다. 극히 드물지만(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전 세계적으로 대략 50 건의 사례가 보고되었음),(61) 연쇄구균 감염은 침술 시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연쇄구균 감염 예방을 위해 표준 절차인 손씻기를 실행하고 전염성 피부 병변이 있는 부위에 시침 또는 기타 절차를 실시하지 않는다.(62)

비결핵 미코박테리아(MOT)

(미코박테리움 압세수스, 미코박테리움 포투이튬, 미코박테리움 헤모필륨)

미코박테리움 압세수스(Mycobacterium abscessus)는 물, 흙, 먼지에서 발견할 수 있다. 미코박테리움 압세수스는 의료 기기를 포함하여 의료 약품과 제품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의료 보건과 연관된 미코박테리움 압세수스는 피부 및 피부 아래 연조직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만성 폐질환이 있는 사람의 폐 감염을 야기할 수 있다.(61)

비결핵 미코박테리아(Mycobacteria other than tuberculosis, MOT)는 침구사가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세균이다. 그 이유는 여러 보고에 의하면 침술 및 동양의학과 연관된 피부 병변은 비결핵 미코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MOT 와 연관된 피부 질병의 발발은 캐나다와 한국의 침술 클리닉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고되었다.(2) MOT 질병의 확인 및 관리는 피부과 의사의 진료 범위다.(63) MOT 는 서서히 성장하는 세균으로서 면역력이 정상적이거나 쇠퇴한 환자 모두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임상 감염 증상은 화농성 및 괴양성 피부 결절의 출현이다.(64)

MOT 는 환경에, 특히 습토(wet soil), 습지대, 개울, 강, 그리고 하구퇴적지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65) MOT 는 보통 환경 중에서 자유로히 생활하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습한 환경 또는 건조한 환경에서 오랜 기간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보고에 의하면, 침술 시술과 관련된 미코박테리아 감염은 “아마도 자침 부위를 충분히 살균하지 않은 것과 연관되었을 것”이다.(66) 침구사가 정침법 규범의 모든 필수 부분을 준수할 경우, 침술 관련 미코박테리아 감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문헌에서는 여러 사례를 논의하였다.(2,66-70) 침술 시술과 연관된 감염 중 일부는 환자가 침술 클리닉으로 가져 온 먼지나 흙이 앞 뒤 환자 사이에 교환하지 않은 찜질용 타월, 진료대 시트, 또는 기타 옷감으로 옮겨져 발생한 가능성이 크다.

클리닉에서 비결핵 미코박테리아(MOT)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1. 적절히 손을 씻고 알코올 성분의 손 세정 살균제를 사용한다.
  2. 정침법 절차를 철저히 준수한다.
  3. 침구 등 잠재적으로 오염된 물품과 약솜 및 거즈와 같은 일회용 물품을 적절히 처리한다.
  4. 적절한 소독약으로 진료실과 진료대를 세심히 소독한다.
  5. 앞 뒤 환자 사이에 반드시 모든 시트와 타월을 교환한다.
  6. 감염되었을 수 있는 환자를 의사에게 보내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단순 포진(Herpes Simplex)

현재 확인된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는 HSV-1 과 HSV-2, 이 두 가지 혈청 유형이 있다. HSV- 1 은 보통 구강 병변(즉 입술/입 안 발진)과 연관이 있으나, HSV-1 과 HSV-2 모두 구강 또는 생식기 점막 병변에서 볼 수 있다. HSV-1 는 전형적으로 타액 또는 의료 보건 종사자의 손에 있는 감염을 통해 전파된다.(70) HSV 는 표피 또는 점막 표면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HSV 는 또한 섭취(ingestion), 주사, (눈, 코 또는 입) 점막 비말 노출(droplet exposure), 그리고 연무 물질(aerosolized materials) 흡입을 통해서 전파될 수 있다.(70,71)

HSV-1 과 HSV-2 의 특징은 병변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초기 감염 후(초기에는 종종 발병 증세가 가장 심함), 바이러스는 기간이 일정하지 않은 무활동 상태로 들어간다. 그 다음 단계는 전구(prodromal) 단계로서, 환자는 국소 가려움즘, 감염 부위 통증 혹은 얼얼함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 때, 환자는 바이러스를 흘려서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다. 마지막 단계는 발발 단계이다. 발발 단계의 특징은 같은 부위에 초기 감염 때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가벼워진다. 물집이 생길 경우, 일반적으로 7-10 일이 지나면 아물어진다. 이 때, HSV 가 있는 환자는 여전히 바이러스를 흘리며,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 그러면 HSV 바이러스 주기가 다시 시작된다.

침술, 쑥뜸, 부항 요법 및 기타 동방의학 절차는 포진의 통증을 완화하고 포진 연관 병변이 있는 사람의 건강을 향상시켰다.(72-74)

표준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침술과 부항 요법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도 있다.(75)

단순 포진 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려면 표준 예방조치를 준수해야 한다. 침구사는 전염성이 있는 병변을 만지지 말아야 하며, 병변이 있는 부위에 시술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환자의 손은 진료실의 표면과 접촉하고 바이러스는 다른 사람이 만진 물체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표면은 소독약으로 매일 닦아야 한다.(76,77) HSV 1 과 HSV 2 바이러스는 진료대와 카운터탑 등 작업대 표면에서 몇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다.(76)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