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C
Los Angeles
11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모르면 낭패! NCCAOM 면허 갱신ㆍ필수 보수교육 총정리

사진ⓒDollarphotoclub_gustavofrazao

 

각 주 보드 승인 단체의 교육은 모두 인정

다양한 방법으로 PDA 점수 획득가능

 

한의사 면허 갱신 즈음이면 가주뿐 아니라 NCCAOM 면허자들도 본지로 많은 문의를 해온다. 가장 많은 질문은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보수교육은 무엇인지, 열심히 교육을 받았는데 자신의 면허가 왜 갱신이 안됐는지 등이다.

이에 본지는 새해부터는 면허갱신 때문에 고민하는 독자들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NCCAOM 및 CA 한의사 면허 갱신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기로 했다. 이번호에서는 NCCAOM면허 갱신 요건이다. <편집자주>

 

▲ NCCAOM 면허 갱신하려면?

미국에서는 한의사 면허를 관리하는 각 주별 담당 기관마다 조금씩 요건이 다르다. 때문에 NCCAOM 면허 갱신뿐 아니라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주의 한의 보드에도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대해 반드시 문의해야 한다.

보통 가주를 제외한 주에서는 NCCAOM 시험성적(test score) 또는 증명서(Certification)를 이용해 주별 면허를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각 주별 면허를 갱신하기 위해서 보수교육을 수료해야 하며, 이와는 별도로 NCCAOM 측에서도 별도의 증명갱신 절차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별도로 다루어 본다.

NCCAOM은 최근 ‘증명갱신(Recertification) 핸드북’을 개정했다. 이에 따르면 NCCAOM 증명서가 있는 한의사는 매 4년 60시간의 보수교육(PDA;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을 수료해야 한다.

NCCAOM은 증명서 만기 이전 180일, 90일, 60일, 30일 등 안내편지를 모두 4차례 보낸다. 증명서 소지자는 마감시간에 맞춰 증명갱신 신청서를 보내야 하며 연락 가능한 주소를 알려야 한다.

증명 갱신을 하려면 만료일 최소 4~6주전까지 갱신 신청서를 작성, NCCAOM으로 발송하고, 갱신이 완료되면 축하편지와 함께 지갑에 넣을 수 있는 ID 카드 등을 발급받는다. 이를 신청 180일 이내에 받지 못하면, NCCAOM에 통보해야 한다. 이는 각 증명서 소지자의 의무로 규정한다. 통보 시에는 e-mail(info@thenccaom.org)을 보내면 된다. 만일 180일 이후에 증명 갱신서류를 받지 못한 사실을 알릴 경우, 증명서 재구매비용을 지불한다.

 

▲ 증명서 발급

침술 또는 본초 증명 소지자(Diplomate of Oriental Medicine)는 할인된 가격($100/장당)으로 증명서(벽걸이용 포함)를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이 때 자신의 증명이 ID 카드와 NCCAOM Find a Practitioner 디렉토리, NCCAOM Registry 등에 등록된다.

만일 자신의 이름이 변경되고 이전 이름으로 증명서가 발급된 경우, 이를 반드시 NCCAOM에서면으로 통보, 새 이름을 등록한다. 이 경우, 새로운 이름이 적힌 각종 증명서류(결혼증명, 이혼결정서류 등)와 정부에서 발부한 사진이 부착된 면허증(ID)을 첨부한다.

매 4년마다 갱신한 한의사는 활동(Active) 상태로, 규정이 정한 모든 혜택을 보장한다. 해당 증명이 허락하는 분야에서 직업상 성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환자나 고용주, 인증기관 및 기타 단체를 대상으로 직업상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면허갱신을 위한 보수교육

증명 갱신을 위한 PDA 점수는 섹션1 핵심 역량(Core Competency)과 섹션2 직능개발(요약/선택사항) 등 두 개 분야(section)에서 획득 가능하다. 또한 60점 중 병원 안전 2점, 윤리 2점과 별도의 CPR수료증이 꼭 필요하다. 이 요건에 맞지 않으면 면허 갱신이 거부될 수 있다.

▷ 섹션1 핵심 역량(Core Competency): 30~60점까지 이 분야의 점수를 딸 수 있다. 총 60점 중 최소 30점은 반드시 확장(Expanded) 핵심분야(Core Competency)의 4개 분야에 속해야 한다.

-침술 및 한의학(AOM;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최소 15점 필요. 침술, 본초 또는 신체 치(유bodywork), 이론, 진단, 치료, 환자교육과 관리, 의료기공 등

-CPR 코스: 갱신 시엔 유효한 CPR 코스(4점 인정) 수강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한다.

-안전 및 윤리: 각각 2점씩 최소 4점의 PDA를 획득한다. 본초관련 안전, 한의 관련 각종 안전과 정보, 윤리와 법적 책임, 공공 보건관련 보고의무, 위기관리, 의학적 위급상황인 레드 플래그 상황, 오피스 안전, 감염통제, 기흉, 응급처치, 직업안전 및 건강관리(OSHA) 가이드라인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정침법, 의료과실, 윤리적인 의사결정, 윤리적인 의료 빌링과 코딩, Acupuncturist관련 규제와 관련한 정보, 고지에 입각한 동의informed consent, 의료법, 행동수칙, 진료범위, 환자정보 기밀유지, 태만 및 과실 등도 포함된다.

-기타 핵심역량 교육: 최소 7 PDA 점수 필요. 임상 관련 바이오 메디신, 환자진료 관련 법률, HIPPA 관련 규정, 전문인 책임보험, 비즈니스 세금, 의료인 관련 규제법 등

▷ 섹션2 NCCAOM이 인정하는 보수교육

-NCCAOM 승인 받은 PDA 교육 제공자의 교육

-각 주 한의 보드 승인 보수교육 제공자의 교육

-미국 전문 의료단체 승인 보수교육

-해당 교육이 학교 교육 (전문가) 과정으로 한의인증위원회(ACAOM) 승인 학교 지원 교육, 또는 NCCAOM 인정 국제교육기관의 교육 (전문가) 과정의 교육

-해당 교육이 동양 신체치유협회(AOBTA) 학교 및 프로그램 위원회(COSP)가 승인한 교육기관의학위 프로그램 및 전문가 과정인 경우

-해당 승인기관으로부터 승인 받은 미국 대학 학위프로그램의 일부인 경우

▷ 섹션3 직능 개발

NCCAOM은 다양한 방법으로 PDA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각 분야별 인정 점수는 다음과 같다.

진희정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