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 C
Los Angeles
5.6 C
New York
Friday, April 26, 2024

CDC, 전자담배 유해하다는 논문 발표

미국 CDC에서 조사한 논문을 분석한 결과 시중에 유통 중인 전자 담배와 폐손상 입원 환자의 상관관계를 조사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2020년 1월 14일 기준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손상 입원 질환 사례 중 82%가 THC 포함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 14%만이 니코틴 단독 사용 질환 사레로 나타났고, 일리노이주 보건당국에서 121건의 EVALI 질환 사례 중 17건의 니코틴 단독 사용 질환사례를 조사한 결과, THC 사용 질환군에 비해 여성이나 45세 이상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발열 등의 전신증상 경험률이나 입원 전 외래진료나 응급센터 방문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THC 사용 질환군에 비해 임상증상이 상대적으로 심하지 않았지만 EVALI 발생 전에도 니코틴 포함 액상형 전자담배에 의한 폐손상 사례가 보고된 바 있어,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외에도 니코틴 사용과 관련된 질환 원인도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결과라고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환자-대조군 역학연구를 통해 EVALI 관련 위험요인을 표한 것으로 대조군은 2019.9.∼10. 기간 동안 온라인 조사를 통해 3개월 이내 전자담배를 사용한 정상군을 모집 18∼44세 519명의 대조군과 66명의 EVALI 환자군을 비교한 결과이다.

연구 결과로는 30세 이하이거나, THC 포함 제품을 사용하거나, 하루 5회 이상 자주 사용하거나, 불법 유통(자체 제조) 제품을 사용한 경우 EVALI 발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VALI 환자군 기관지세척액(BAL)과 대조군의 기관지세척액을 분석, 비교한 결과, 환자군에서만 비타민 E 아세테이트가 검출되었고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영양제나 화장품에 널리 존재하는 성분이나, 흡입에 의한 독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 보고가 없어 주의를 요한다. 비타민 E 아세테이트의 독성에 대한 가설 중 하나는 액상형 전자담배 기기에 의해 케텐(Ketene) 성분으로 분해되는 것으로, 케텐(Ketene) 성분은 농도에 따라서는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미국 질병통제센터에서 현재 기관지세척액 내 케텐(Ketene) 정량화 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

연구 결과, EVALI 환자 중 치료 후 재입원이나 사망 사례 발생 현황에 대한 조사에, 2.7%가 퇴원 후 4일 내(중앙값)에 재입원하였고, 전체 사망사례의 13.5%가 퇴원 후 3일 내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퇴원 후 재입원, 사망 사례의 70∼80%가 당뇨, 천식, 심혈관질환, 만성폐질환 등의 기저질환력이 있었고, 퇴원 후 사망 사례 모두가 최초 입원 시 기도삽관, 기계적 산소공급 등의 시술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되었다. 시험은 EVALI 환자 관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였다 (입원 환자의 경우 퇴원 후 48시간 추적관찰).

리사 정 기자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a Jung
Lisa Jung
Lisa Jung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9,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US news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