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 C
Los Angeles
21.2 C
New York
Sunday, April 28, 2024

환자에게 알려줄 ‘치매 예방법’

사진(c)AdobeStock_djoronimo
 
옛날에는 치매를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노망이나 망령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
 
오늘날에는 정상 노화 과정에서 오는 인지 기능의 감퇴와는 다른 특별한 질병으로 구분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1990년대 중반 이후 노령인구가 급속히 증가해 2015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 인구의 13.1%에 도달했고, 자연히 치매 환자 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치매의 원인은 수십 가지가 있는데 원인을 치료하면 나아지는 가역성 치매와 원인 치료가 어려운 비가역성 치매로 구분된다.

 
가역성 치매를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비타민 결핍이나 일시적인 뇌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감염성 뇌질환, 수두증, 두부외상, 다발성 경색증 등이 있다.
 
비가역성 치매를 일으키는 질환은 퇴행성 뇌질환이 대표적이며 알츠하이머병, 전두측두엽변성, 파킨슨병과 크루츠펠트-야곱씨 질환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치매가 전체 치매 환자의 90%를 차지한다.
 
치매는 신경세포가 오랜 세월에 거쳐 손상이 반복된 결과로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만성 퇴행성 뇌질환이다.
 
즉, 치매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고 증상이 발현되기까지 적어도 15~20년 전부터 뇌 조직에 병리적 변화가 시작되는 잠복기가 매우 긴 퇴행성 신경 질환인 셈이다.
 
치매는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치매는 가장 흔하게 기억력 장애를 보인다.
 
그러나 깜빡한 내용을 주위에서 상기시켜줬을 경우 금방 기억해내는 건망증과 달리 방금 한 일도 기억하지 못하고 엉뚱한 소리를 한다.
 
또한 감정 조절이 되지 않고 인격이 변하며 갈 길을 잃고 계획적 행동을 하지 못하는 등 인지 기능의 손상이 나타난다.
 
정신질환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과도한 망상 증상이나 환각 증상에 의해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잘못 인식하고 의심을 하는 등의 증상도 치매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뇌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여러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위험인자들을 조절하는 것은 혈관성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나이가 들어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적극적인 사회생활이나 여가생활을 하면서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지속해서 일거리를 찾고 독서, 취미활동, 친목모임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권성희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