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연구결과와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서 그 효과가 입증됐다.
아침 식사를 하면 집중력이 더 높아져서 학생의 경우 공부집중도도 더 좋고 직장인의 경우에도 업무효율성이 확실히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사람은 잠을 자는 동안 뇌의 활동이 저하되면서 체온이 약 1도 정도 떨어지게 된다.
아침밥을 먹지 않고 등교와 출근을 하게 되면 근육운동을 통해서 일시적으로 체온이 상승하게 된다.
이는 금세 체온이 떨어져서 뇌활동 저하와 함께 졸음과 피곤을 함께 몰고 온다.
뇌는 인체에서 가장 활동적인 기관중 하나로 하루에도 몇 차례씩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뤄져야만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아침밥을 거르면 전날부터 점심까지 약 15시간 이상 영양공급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뇌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소화기관으로 대표적인 위와 장은 음식과 식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불규칙적인 식사와 긴 공복상태는 위와 장을 민감하게 만든다.
또한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하게 되고 소화기능 장애와 직결되는 문제 이기 때문에 위염과 위궤양과같은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아침밥은 밤새 비워놓은 위에 음식물을 넣어 내장기관이 정상기능을 시작하도록 도와주는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도 아침을 먹어야 한다.
아침밥을 거르게 되면 신체가 자동적으로 에너지 절약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점심과 저녁에 섭취한 지방을 섭취하게 된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하루 3L이상의 물을 마시고 잡곡밥과 나물류 야채, 해조류, 생선류 등 칼로리는 낮고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아침식단을 권장한다.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걸린다는 고혈압은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더욱 증가하는 질병인 만큼 올바른 식습관을 통한 식이요법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최성훈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