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 C
Los Angeles
9.3 C
New York
Thursday, March 28, 2024

고혈압, 당뇨 발생위험 높이는 독립적 위험 인자

사진(c)shutterstock_Clover

국내 연구진이 혈압 상승이 당뇨병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놔 주목을 받고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최근 원내 내분비내과 임수 교수팀이 아주대학교병원 예방의학과 조남한 교수팀과 함께 우리나라 안산과 안성 지역을 기반으로(한국인 유전체 역학 코호트(KoGES)) 당뇨병이 없는 8359명에 대해 지난 2001년~2010년 10년간 전향적으로 추적·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정기적인 추적과 연구 결과 연구팀은 혈압이 높으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밝혀냈다.

정상 혈압을 보인 사람(<120/80 mmHg)에 비해, 고혈압 전단계인 경우(120-139/80-89 mmHg)는 당뇨병 발생 위험이 23% 높았고 고혈압 1단계(140-159/90-99 mmHg)에서는 26%, 고혈압 2단계(≥160/100 mmHg)에서는 그 위험도가 60%나 높았다.

분석 과정에서 당뇨병 발생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연령, 성별, 비만도, 간기능 이상, 고지혈증 유무, 당뇨병 가족력, 운동량, 음주량 등의 모든 위험 요소를 보정했고 이러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고혈압이 당뇨병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라는 것을 규명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모든 환자의 차트를 분석해 항고혈압제 치료시작 시점과 약제의 종류를 분석했다.

총 381명(4.4%)이 한 가지 이상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었고 이 중 칼슘길항제(37.0%),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 억제제 (21.8%), 이뇨제(12.3%), 베타차단제(11.0%) 순으로 복용약의 빈도를 보였다.

이 가운데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 억제제 치료 환자들에서 당뇨병 발생빈도가 낮았고, 다른 약제들은 연관성이 없었다.

연구팀에 따르면 고혈압 자체가 대사 질환의 핵심이 되는 인슐린 저항성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혈압이 상승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췌장이 손상을 받아 인슐린 분비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당뇨병이 발생하게 된다.

또 혈압 상승과 관련이 있는 레닌-안지오시스템이 활성화 되면 안지오텐신-2라는 물질이 우리 몸에서 올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당뇨병 발생이 증가하기에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 억제제 치료 환자들에서 당뇨병 발생빈도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혈압이 상승하면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이 활성산소가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을 떨어뜨리게 되고 이로 인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심근경색, 협심증, 중풍 등의 대표적 위험인자인 고혈압이 당뇨병 발생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 혈압 자체를 강하시키면 당뇨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고혈압과 당뇨병이 개별적 존재가 아니라 운명을 같이 하며 이 경우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폭발적으로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당뇨병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고혈압-당뇨병 발생의 나쁜 연결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혈압이 높아지는 초기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운동·식이·환경 등 생활요법을 통해 지표를 개선하고, 혈압 상승의 초기부터 적절한 항고혈압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임수 교수는 “큰 그림으로 보면 혈압이 상승하는 초기부터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혈압을 낮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고혈압과 당뇨병의 두 가지 질병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최근 당뇨병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인 임상당뇨병지(Diabetes Care)에 게재됐다. /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최성훈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