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 C
Los Angeles
16.4 C
New York
Wednesday, October 21, 2020

코로나 19 백신 나와도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나오더라도 내년 봄에 삶이 정상으로 돌아가진 못할 거라고 과학자들이 경고했다. 백신은 코로나19 팬데믹을 끝낼 수 있는 해결책으로 여겨지곤 한다.

그러나 영국 왕립학회의 연구자들이 낸 보고서는 백신이 무엇을 언제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 “현실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연구자들은 백신이 나오기까지 최대 1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방역 조치가 “단계적으로 완화”돼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세계에서 200종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전례 없는 속도로 개발 중이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피오나 컬리 박사는 “백신은 팬데믹을 종결시킬 수 있는 잠재성에 대해 큰 희망을 제공하나 백신 개발의 역사는 실패 사례로 가득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안에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고 대규모 백신 접종이 내년 초에 개시될 수 있으리라는 낙관론도 있다. 그러나 왕립학회 보고서는 백신 개발과 접종이 긴 과정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닐레이 샤 교수는 “백신이 나온다 하더라도 한 달 내로 모두가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건 아니다. 6개월이나 9개월…1년이 걸릴 수 있다”며 “갑자기 우리 삶이 내년 3월에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여전히 “거대한” 난관들이 남아있다고 말한다. RNA백신을 비롯한 현재 시도 중인 실험적인 기법들은 이전까지 대량생산을 실시한 적이 없다. 백신과 유리병 둘 다의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의 수급 문제도 있으며 어떤 백신은 영하80도에 보관돼야 해 냉장보관 시설의 문제도 있다.

샤 교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매년 실시되는 독감 접종보다 10배는 더 빨리 진행돼야 할 것이며 최대 3만 명의 정규직 인력이 필요할 수 있다고 추정한다. 샤 교수는 “전체 백신 접종 체계에 대해 우리가 충분히 생각하고 있는지 걱정된다”고 말한다.

초기 시험 결과에 따르면 백신들이 면역 반응을 유발한다고 판단되나 이것이 코로나19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아니면 코로나19로부터 완전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입증하는 연구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찰스 뱅엄 교수는 “우린 유효한 백신이 언제 사용가능할지, 그게 얼마나 유효할지, 그리고 얼마나 빨리 배포될 수 있을지 아직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했다. 뱅엄 교수는 “만일 백신이 유효하다 하더라도 정상의 삶으로 완전히 돌아갈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때문에 유효한 백신이 도입되더라도 다른 개입 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밖에도 백신 전략이 어떻게 수립될지를 결정하게 될 의문들이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한 번의 접종으로 충분할지 아니면 다른 강화제 같은 것이 필요할 것인지? 면역 체계가 약한 노인들에게도 백신이 잘 작동할지? 같은 의문들이 그렇다.

연구자들은 장기 면역의 의문이 풀리려면 여전히 시간이 걸릴 것이며 한 번만 접종하면 되는지, 아니면 매년 접종을 해야 하는지도 아직 알 수 없다고 경고한다. 이번 보고서에 대해 바스대학교의 앤드류 프레스턴 박사는 “백신은 줄곧 만능해결사처럼 묘사되곤 했고 궁극적으론 우릴 구원해주긴 하겠지만 단기간에 끝나는 과정은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방문객들이 면역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핸 ‘백신 여권’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스턴 박사는 또한 마스크 반대나 봉쇄 반대 움직임이 문제가 됐듯, 백신 접종에 대한 거부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캐서린 조 기자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Katherine Cho
Katherine Cho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5,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World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