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 C
Los Angeles
-6.7 C
New York
Sunday, December 22, 2024

CA 주지사 “Stay at Home” 명령 5월까 지속 할 것으로 예상

캘리포니아는 당초 예상보다는 감염자와 사망자 숫자가 많지 않아 성공적으로 ‘코로나 19’에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그 때문에 확산세가 더디게 진행돼 ‘Peak’ 시기도 늦춰질 것으로 보여 지역 비즈니스 재개에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개빈 뉴섬 CA 주지사도 4월8일 ‘코로나 19 브리핑’에서 ‘Peak’에 대해 ‘5월 중순’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CA는 ‘코로나 19’ 사태 관련해서 시작부터 대단히 잘 대처했고 이후에 선제적으로 각종 조치들을 내렸다”. 라고 언급했다. 그 결과, NY에 비해 감염자들과 사망자들이 눈에 띄게 적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CA는 감염자와 사망자에서 NY의 1/10 정도 수준에 불과하다. CA의 면적과 인구수 등을 감안한다면 지금까지 대단한 선방을 하고 있는 것이다. 주정부와 각 지역 정부들의 노력,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 등이 어우러져 ‘코로나 19’ 그래프 상의 곡선, Curve가 상당히 완만하게 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서 CA에서도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선제적인 ‘자택대피령’ 발령과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높은 시민 의식으로 당초에 예상됐던 것보다 CA 지역의 ‘확진자’ 숫자가 완만한 증가세를 보인다는 분석이다. 캘리포니아에서 ‘코로나 19’ 확산세가 다른 주들에 비해서 상당히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고 정부와 주민의 노력이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라고 고위 보건국 직원이 전하고 있다.

‘코로나 19’ 확산 같은 엄중한 사태 속에서 결고 우연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UC Irvine 앤드류 노이머 공중보건학 부교수는 이번에 ‘Guardian’과 인터뷰에서 CA가 ‘코로나 19’ 확산 사태와 관련해서 급격하게 감염자 숫자와 사망자 숫자가 오르는 것을 적절한 수준으로 억제하는데는 효과를 봤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완만하게나마 꾸준히 오르고 있고, 특히 최근 들어서는 그동안 완만했던 곡선의 모습이 좀더 가팔라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낙관을 경계했다.

또한 앤드류 노이머 UC Irvine 부교수는 초반 CA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자택대피령’ 등이 내려졌을 때 사람들이 이러한 명령에 제대로 따르기까지 시간이 필요했고 그것이 대략 1주일 정도는 걸렸다고 분석하고 그런 기간 동안에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지역사회 곳곳에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이 때문에 ‘Peak’를 함부로 설정하거나, 언급할 수 없다며 섯부른 ‘Peak’ 언급이 주민들에게 잘못된 희망을 줄 수 있는 만큼 CA 주가 최근 ‘Peak’ 시기 관련해서 한 달 정도 늦춰잡은 것은 대단히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었다는 평가를 내놨다.

CA 주정부가 ‘Stay at Home’을 풀기 위해서는 ‘Peak’에 도달한 이후 그 다음 약 6주 정도 기간 동안에 의미있는 정도 하락세가 나타나야 한다. 따라서, CA 주민들이 ‘Peak’ 이후 한 달 이상 기간을 지금과 비슷하게 ‘자택대피령’,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철저하게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에 달렸다고 ‘Guardian’은 분석했다. 어설픈 상황에서 ‘Stay at Home’을 성급히 해제했다가 ‘코로나 19’ 감염자들 숫자가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나면 이번에는 ‘Lockdown’을 해야하는 어려운 상황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주정부는 확실하다고 느낄 때 ‘Stay at Home’을 해제할 것이고 결국, 지금의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CA는 NY에 비해서 감염자 숫자나 사망자 숫자가 훨씬 적고 지금 나타나는 감염자, 사망자 확산 그래프 곡선 역시 완만한 추세여서 NY과 같은 최악의 상황이 나타날 가능성은 대단히 희박하다고 볼 수 있어 그만큼 CA 상황이 대단히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Stay at Home’을 단계적으로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도 있다. 라고 전하고 있다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