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주는 한의 치료에 한약 처방 제외
면허 시험에 한약 채택한 주는 11개주
한국이나 중국 등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한의치료’하면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처방을 포함시켜왔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좀 다르다. NCCAOM의 2015년 자료에 따르면 각 주에 따라 한의 치료 범위에 한약을 포함시키기도 하고 제외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의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주들의 경우, 아예 한의사 면허 시험에 한약을 필수로 하고 있다.
때문에 한의사로 활동하면서 한약 처방을 하는 경우엔 자신이 거주하는 주 정부가 한의 치료 범주에 한약을 포함 시키고 있는 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주 정부의 규정이나 법률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심각한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에 면허 취소로 이어질 수도 있고 환자로부터 각종 배상 소송에 휩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한약 처방 가능한 주
워싱턴주, 오래곤주, 아이다호주, 몬타타주, 캘리포니아주, 유타주, 콜로라도주, 미네소타주, 미시시피주, 메인주, 뉴햄프셔주, 조지아주, 노스캐롤라이나주, 웨스트버지니아주, 하와이주, 코네티컷주 등 총 16곳이다.
이들 주 정부에서는 한의사들의 치료범위에 한약 처방을 허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약 사용에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진단한 환자 외의 일반인들에게 한약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FDA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을 따라야 하므로 주의한다.
▲ 한약 관련 시험 통과해야 한약 처방 가능한 주
또한 네바다주, 뉴멕시코주, 텍사스주, 아칸소주, 오하이오주, 버몬주, 메사추세츠주, 뉴저지주, 펜실바니아주, 델라웨어주, 플로리다주 등 11개주는 한의사 치료범위에 한약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 처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한약 관련 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통과를 증명하는 서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주의한다.
NCCAOM 면허 시험이 아닌 해당 주 정부에서 독자적으로 면허 시험을 주관하는 경우, 대부분 면허 시험에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치료 부문이 포함된 게 일반적이다.
▲ 한약 처방이 불가한 주
아직도 한의 치료 범위에 한약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도 19곳이나 된다. 뉴욕주, 버지니아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아리조나주, 알래스카주, 노스다코타주, 네브라스카주, 아이오와주, 미주리주, 위스콘신주, 미시건주, 일리노이주, 인디아나주, 루이지애나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테네시주, 켄터키주, 메릴랜드주 등이다.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의사들은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와이오밍주, 사우스다코타주, 캔자스주, 오클라호마주, 알라바마주 등 5개주에서는 아직 한의 치료 범위에 대한 규정이 없다.
진희정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