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디컬 한의 2012년 8월호부터 최근호.
4년 동안 한결 같이 미국 주류 한의 소식 발빠르게 전해 ‘호평’
<메디컬 한의> 창간 4주년 맞아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 재조명
광고주들의 한의 서플라이/ 한약재 등 할인 쿠폰, AcuCEU.com 40% 할인
지난 2012년 8월 창간된 <메디컬 한의>가 이번 호로 만 4살이 되었다. 창간 당시만 해도 미국 주류 사회의 한의 소식이나 한의 관련 법률, 정책 등은 물론 한의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 등이 거의 없어 한국 커뮤니티의 많은 한의사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하지만 본지의 창간 이후, 미국의 한의 관련된 각종 법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보험 빌링 등을 통해 한의원 경영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등 정보 공유가 확산되는 추세다. 정보가 중요한 현대 사회에서 <메디컬 한의>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란 독자들이 많았다.
이에 지난 4년을 뒤돌아 보고 향후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편집자주>
▲ 급변하는 미국내 한의 관련 정책
지난 4년 동안 미국 한의업계는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오바마 케어에 한의를 포함시키자는 SB951과 AB1453 법안 등이 모두 통과되면서 가주 지역에서는 한의 치료의 보험 커버가 가능해졌다. 또한 가주 이외지역에서도 상당 수의 주에서 보험 커버를 받고 있다.
최근 본지는 주디 추 연방 하원의원이 발의한 HR3849법안 찬성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 법안은 한마디로 미국령을 포함한 전 미국에서 군인과 재향군인(베테랑)은 물론 그 가족들의 한의 치료를 보험으로 커버하고 메디케어 시스템의 정규 치료 과목에도 한의 치료를 넣자는 내용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내 한의사의 지위도 크게 격상되며 한의원 경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본지 홈페이지(www.medicalhani.com)에서 찬성 샘플 편지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자신의 거주지 또는 한의원 지역의 하원 사무실로 보내면 된다.
한의사의 공익을 위해 꼭 통과돼야 할 법안이므로 더 많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
▲ 가주한의사면허시험
가주한의사위원회(CAB; California Acupuncture Board)가 매년 2월과 8월에 시행하는 가주한의사면허시험(CALE)는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모로 이슈의 대상이 돼왔다.
지난 2013년 초엔 CALE를 영어로만 보는 사안이 적극적으로 추진됐다. 이에 본지는 업계 최초로 한국 커뮤니티의 한의 협회장, 총장, 동문회장, 한의대 학생회장 등과 함께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CAB에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최근엔 CAB 권한을 축소하는 대신, 한의대 교육 인증이 ACAOM 등으로 넘어간다는 것이 골자인 SB1246 법안이 통과돼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본지는 이에 대한 진행상황 및 커뮤니티의 여론 수렴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 CAB 법률 및 규정 번역집 출간
본지는 창간과 함께 『CAB 법률 및 규정 한글 번역집』 발간을 추진했다. 보드로부터 제재를 받은 한의사들의 대부분이 법률이나 규정을 몰라 어느새 위법 행위를 하는 것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봄부터 기획을 시작해 번역을 마치고 지난 2013년 12월에 출간, 많은 한의사들과 한의대 학생, 업계 관계자들이 이 책을 갖게 됐다.
그러나 NCCAOM 면허 소지자들의 경우,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잘 모르겠다는 요청을 받아 앞으로는 NCCAOM 관련 규정을 한글로 번역한 책을 출간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의 전문 포탈사이트
본지는 2013년 1월 ‘한의 전문 포탈사이트’를 지향하는 홈페이지(www.medicalhani.com)을 오픈, 각종 한의 관련 최신 뉴스는 물론 학술 및 보수교육 일정에서부터 한의사 구인 구직, 한의원 렌트 리스, 중고물품 등 각종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왔다.
그러나 서버가 한국에 있어서 접속 속도가 빠르지 않고, 글자가 깨지는 등의 문제가 있어 독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서버를 미국으로 이전하고 미국 실정에 맞게 홈페이지를 리뉴얼해 지난 2014년 6월 새롭게 오픈한 이후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
현재 총 페이지 뷰가 50만건이 넘을 정도로 업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원거리 보수교육 AcuCEU.com
본지는 지난 2012년부터 ‘메디컬 한의 아카데미’를 열어 ‘원거리 보수교육’을 시작했다. 원거리 보수교육은 바쁜 시간을 쪼개 보수교육 현장을 찾는 대신 집이나 한의원 등의 장소에서 DVD 및 교재로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방식으로 특히 타주나 타국에 거주하는 한의사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 모았다.
현재 가주에서는 2년 25시간, 타주에서는 4년 60시간을 원거리 보수교육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본지는 창간 4주년을 맞아 8월 한 달 동안 원거리 보수교육 40% D.C 행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DVD 제작료와 우편 발송비는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본지는 인터넷 생방송 서비스인 웨비나도 오는 10월 실시할 예정이다. 웨비나는 교육장에 나오지 않고 집이나 한의원에서 생방송으로 강의를 들으면 오프라인과 동일한 보수교육 시간을 인정 받는다.
또한 한의사 전용 보수교육 사이트인 AcuCEU.com을 통해 미 전역은 물론 해외에 거주하는 미국 면허 한의사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
진희정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