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저우 중의대가 미국에서 중의학 박사(Ph.D.) 과정을 모집한다. 사진은 광저우 중의대 전경.
‘왕복 학습제’로 최소 비용으로 학위 획득
한국어 통역반도 있어
이제 미국에서도 중국 국립 광저우 중의약 대학교의 박사 과정을 졸업할 수 있다. 중국 광동성 광저우에 위치한 광저우 중의대는 1924년 설립, 중국에서는 최초로 설립된 4개의 중의대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는 제일먼저 석∙박사 학위과정 교육을 개설했다.
두 차례에 걸쳐 중국 교육부의 학사능력 평가에서 우수평가를 받았고 현재는 ‘211공정’에 선정된 대학교이다. ‘211 공정’이란 세계 신기술 환경의 도전에 대응하고 21세기를 맞이하기 위해 교육의 질, 과학 연구, 관리수준 및 운영수익 등 여러 분야에서 국제 일류명문대학의 수준에 접근하거나 도달하는 종합대학을 지칭한다. 현재 중의대 가운데에서는 광저우 중의대와 베이징 중의대 두 곳만이 지정돼있다.
또한 이 대학은 중국 내에서도 종합 순위 2위를 자랑하는 시설 및 학습 환경, 교수자질 및 학술 수준이 세계 최고수준이다.
15개의 대학과 10개의 연구소가 있으며 학사학위 과정(본과반)은 20개학과, 석사학위 과정(석사 연구생반)은 46개 학과, 박사학위 과정(박사 연구생반)은 19개 학과가 각각 개설돼있다. 재학생은 2만명으로 학사학위 14,692명, 석박사학위 과정 3,485명, 유학생은 2,106명이다.
중의학과, 침구추나학과, 중약학과, 제약공정학과, 간호학과 등 국가급 명품 전공학과 5개를 소유하고 있으며 학교직속부속병원 4곳, 기업과 합작병원 1곳, 비직속 부속병원 21곳, 교육병원 35곳 등 최다 부속병원을 자랑한다. 진료 환자수는 매일 평균 3만명, 매년 1,000만명 이상이다.
학사학위과정(본과반)은 5년으로 영어반과 중국어반이 있다. 석사는 3년 박사는 5년 과정으로, 중국어반, 영어통역반, 한국어 통역반 등이 있다. 학교체류기간은 매년 2~3주 정도여서 직장생활, 자영업을 계속 유지하면서 공부할 수 있다. 1학년은 학습위주로 강의하고 2~3학년은 지도교수 지도하에 세계수준의 임상실습 및 임상연구는 물론 교육생이 원하는 맞춤형 임상실습도 가능하다. 6학기엔 논문답변을 진행한다.
광저의 중의대 입학자격 및 요건은 학사학위과정의 경우 고교졸업이상 학력자로, 중국어 능력이 HSK 6급 이상이면서 입학고시 합격자여야 한다. 석사 학위 과정은 학사학위 소지자(전공불문), 박사학위과정은 석사학위 소지자(전공불문)로 별도의 입학고시에 합격하면 된다.
학사학위과정을 졸업하고 나서 중의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는 중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 시험은 중국어로 치러지며 1, 2차로 나누어 시행된다. 1차 시험은 이론과목으로 80%를 합격시키고 6개월 후 2차 시험(실기시험)을 거쳐야 하는데 합격자 중 다시 80%만 통과된다. 결국 응시자의 64%를 합격시키며 절대 평가가 아니고 상대평가로 실시된다.
미국 한의사들이 이 대학 박사과정을 보다 편하게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왕복 학습제(Part-time Undergraduate Programs)’를 채택하고 있으며, 본인의 희망에 따라 영어 통역반 또는 한국어 통역반에 입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왕복 학습제란 학교에 상주하면서 공부하는 재교 전일제 교육과는 달리 자국 내에 거주하면서 일정기간만 학교까지 왕복하면서 교육하는 유학 방식이다. 자국에서 직장생활 또는 자영업을 계속 유지하면서 공부할 수 있고 단기간 집중 교육을 실시하므로 전일제 교육에 비하여 경비 절감이 된다. 또한 학교의 특별한 배려와 관심 속에서 실시되는 교육이므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입학문의: 미국 T. 617-832-5571, 한국 T. 010-6291-8292)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