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C
Los Angeles
-6.1 C
New York
Monday, December 23, 2024

이한옥 교수의 원론 ④ 오운육기(五運六氣)

△ 오운육기는 한의학적 치료에 있어 중요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진©Dollarphotoclub_Spectral-Design

 

‘오운(五運)’과 ‘육기(六氣)’ 개념

십간, 십이지, 간지 등 주요 용어의 뜻

 

이번에는 오운육기(五運六氣)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한의학에서 많은 진단과 치료에 사용하는 오운육기의 기본적인 개념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 오운육기

‘오운(五運)’이란 지구의 자전과 공전이란 운동(運動)에 의한 4시(時)의 변화를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의 10개(天干)에 오행(木, 火, 土, 金, 水)의 음양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육기(六氣)’는 지축(地軸)의 구배(句配; 23.5도)에 의한 기류 변화인 육기(六氣; 風-木, 寒-水, 濕-土, 燥-金, 暑-君火, 和-相火)를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의 12개(地支)에 오행의 음양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즉 운기는 오운육기의 간단한 명칭인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병(病)을 천간(天干; 十干)과 지간(地支; 十二支)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의학에서 운기를 연구하는 것은, 주로 기후(氣候)와 천시(天時) 변화 규율을 파해 육음(六淫)∙외감(外感)이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연구하기 위해서다. 또한 매년 각 계절 기후변화와 질병의 상관관계를 알아내어 진단과 치료에 응용하기 위함이다. (육음; 목(風), 수(寒), 화(暑), 토(濕), 금(燥), 상화(相火; 調) 등 병을 일으키는 6가지 원인)

 Medicalhani_April_18-2

 

▲ 십간(十干; 天干; 물질의 탄생)

물질의 탄생을 오행의 음양으로 나타내니 십간으로 여기서 십간(十干)이란 매년의 해가 바뀔 때마다 천기(天氣)중 주된 기운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한 방편이다. 

 Medicalhani_April_18-22

 

이것은 하늘(天)의 운행이라 목(木; 태양이 뜨는)을 기준하니 양(陽)에서 시작한다.

五行 안에 天干이란 오행의 陰陽과 방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면 木의 방향으로는 동쪽이고 木안에도 陰陽이 있어서 甲을 木陽이라 하고 乙을 木陰이라 한다는 것으로 다른 것들도 이와 마찬가지다.

 

Medicalhani_April_18-222

 

▲ 십이지(十二支; 地支; 생명의 탄생)

생명의 탄생을 오행의 음양으로 나타내니 12개 십이지로 여기서는 땅(地)의 운행이라 수(水; 地軸의 어둠)를 기준하니 음(陰)에서 시작한다.

 

Medicalhani_April_18-2222

 

간지 기본개념

십간과 십이지는 천시(天時)에 따른 기후 변화를 연월일시란는 역법(曆法)에 주로 사용한다. 오운과 육기를 기록, 이것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처음 간을 사용해서 일(日)을 기록할 때, 하루를 해가 뜨고 해가 지는 것으로 기준을 삼았다. 이것이 한번이면 하루(一天), 간을 ‘천간(天干)’으로 부르게 됐다.

십간 순서는 만물이 태어나 자라고, 번성하고, 쇠퇴하고, 죽었다가 다시 소생하는 순서로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0개 글자가 이를 상징한다.

지(支)는 가지라는 뜻을 있어 음양 속성으로 보면 해(日)는 양, 달(月)은 음, 양은 천이 되고 음은 지가 된다. 따라서 지(支)를 토지(地支)라 한다. 십이지 차례는 십간과 같은 뜻이 있어서 사물이 매달마다 반복적으로 변화하며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즉 12월은 동지(冬至)에 천(天)의 양이 처음 생기므로 자(☷+☳; 지뢰부地雷復), 1월은 음기가 극진한 중에 양기가 생기니 축(☷+☱; 지택임地澤臨), 2월은 생기가 꿈틀거리며 땅을 박차고 나오니 인(☷☰; 지천태地天泰), 3월은 봄으로 양기가 퍼져나가니 인(☳☰; 뇌천대장雷天大壯)이다.

또한 4월은 봄이 진동해 진(☱☰; 택천쾌澤天夬), 5월은 양기가 더욱 더 번성하므로 사(☰☰; 중천건重天乾), 6월은 양기만 번성해 음기가 처음 생장하므로 오(☰☴; 천풍구天風垢), 7월은 생물이 성장해 열매 맺고 가을을 준비하니 미(☰☶; 천산둔)이다.

이 밖에도 8월은 가을의 찬 기운이 시작돼 점차 수렴되니 신(☰☷; 천지부天地否), 9워은 음기가 더욱 성하고 양기가 더욱 쇠퇴하므로 유(☴☷; 풍지관風地觀), 10월은 가을로 생물이 모두 수렴되므로 술(☶☷; 산지박山地剝), 11월은 음기가 번성해지고 양기가 내부에 스며들려 하므로 해(☷☷;중지곤重地坤)로 삼은 것이다.

이와 같은 오운육기의 간지 배속과 뜻에 대해서 간략하나마 정리를 해보았고, 다음에는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 논하기로 한다.

이한옥 교수(사우스베일로 LA)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