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에서 인구 3만명에서 10만명 사이 소도시들 중에서 가장 위험한 곳으로 South LA에 있는 Compton이 1위에 올랐고 북가주와 중가주 사이에 있는 Merced 카운티, Los Banos가 2위를 기록했다.
반면 가장 안전한 소도시로는 남가주 Orange 카운티에 위치한 Mission Viejo 동북쪽에 있는 Rancho Santa Margarita가 1위로 꼽혔다. 미국 전체적으로는 버지니아주에 있는 Petersburg가 전국에서 가장 위험한 소도시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고, 일리노이주 Buffalo Grove가 기장 안전한 소도시 1위를 차지했다.
소도시는 흔히 가족적이고, 안전하고, 살기 편안하다는 인식이 있어 대도시 생활자들에게는 언젠가는 이주하고 싶은 워너비 같은 지역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세간의 인식과 다른 소도시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 컨설팅 웹사이트 MoneyGeek이 연방수사국, FBI 통계자료를 분석해 전국의 소도시들 중 어디가 가장 위험하고, 안전한지를 발표했다. 소도시는 거주 인구수가 3만명에서 10만명 사이를 의미한다.
FBI는 이 들 소도시들에서 범죄가 얼마나 일어나는지를 발표했는데 MoneyGeek은 범죄 한 건당 경제적 파장이 얼마나 미치느냐를 분석한 것이다. 소도시에서 범죄가 일어나면 피해자가 당하는 재정적 피해 규모를 여러가지 기준을 가지고 구체적 금액으로 산출해 그것으로 순위를 정했다.
이 MoneyGeek이 발표한 소도시 위험도 순위에 따르면 CA에서는 남가주 LA 카운티 South LA 지역 Compton이 가장 위험한 소도시 1위였다. Compton은 피해자가 범죄 피해로 입게되는 재산적 손실,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때 들어가는 의료비, 그리고 사법 시스템을 이용할 때 비용까지 모두 포함해서 범죄 한 건당 3,495달러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CA에서 Compton 다음으로는 북가주와 중가주 경계쯤에 있는 Merced 카운티의 Los Banos가 3,076달러로 Compton 다음으로 높았다. 전국적으로는 버지니아주 Petersburg 시가 무려 9,022달러로 압도적인 1위에 올라 가장 위험한 소도시로 꼽혔다.
반대로 가장 안전한 소도시 순위도 집계됐는데 CA에서 Orange 카운티, Rancho Santa Margarita가 1위였다. Mission Viejo 북동쪽에 위치해 있는 Rancho Santa Margarita는 MoneyGeek이 분석한 범죄 한 건당 들어가는 비용이 불과 78달러여서 가장 위험한 CA 소도시 Compton에 비해 약 1/44 수준에 그쳤다.
Rancho Palos Verdes도 범죄 한 건당 비용이 180달러여서 CA에서 대표적으로 안전한 도시 중 하나로 나타났다. 이밖에 Yorba Linda, Mission Viejo, San Ramon, Los Gatos 등도 CA에서 대표적인 가장 안전한 소도시들로 확인됐다.
중북부 일리노이주 Buffalo Grove는 범죄 한 건당 22달러로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소도시 부문 1위 자리에 올랐다. 매사추세츠주 Franklin이 범죄 한 건당 32달러, NY주 Carmel Town이 범죄 한 건당 35달러로 각각 2위와 3위에 오르며 안전한 소도시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