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 C
Los Angeles
-6.2 C
New York
Wednesday, January 22, 2025

척추질환, 원인 찾아 체질 치료

△ 사진ⓒ shutterstock_wavebreakmedia ltd

 

침∙뜸∙약∙추나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증상 개선

 

목 통증이나 요통이 생기면, 한의원을 찾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치료를 받다 보면, 자신은 목이 아픈데 전혀 다른 부위에 침을 놓거나 한약 복용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서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척추 질환을 보는 한의학적 관점은 일반적인 것과는 좀 다르다. 목이나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해당 부위만의 질환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지지하는 다른 신체 기능의 저하나 자세, 식생활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진단하기 때문이다.

 

▲척추 질환의 한방적 치료법

크게 침이나 뜸 치료, 한약 및 추나에 의한 근골격 치료로 나뉜다.

침구 치료는 주로 전문 한의사들이 각 척추 질환에 맞는 침 자리와 침술을 선택해 시술한다. 한약이나 추나 치료 역시 체질과 질환의 발생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 질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한의사는 치료를 하기 전에 가장 환자가 과연 어떤 척추 질환을 갖고 있느냐에 대해 먼저 고민한다. 척추 질환은 일반인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원인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똑같은 요통이 아닐 수도 있다고 본다. 단순히 해당 부위에 이상이 생긴 것만이 아니라 신장의 기운이 떨어졌을 때, 그 주변 근육의 문제, 풍한습사의 영향 유무, 담 또는 어혈이 생기는 경우 등이 바로 그렇다.

때문에 한의사는 척추 질환 치료의 원인과 증상을 잘 분석하여 환자의 체질 등을 고려해 가장 적당한 치료법을 선택해 시술 및 처방하는 것이다.

 

▲침∙한약, 이렇게 치료한다!

침술로 척추 질환을 치료하는 경우는 보통 급성 요통, 근막 동통 증후군, 좌골 신경통, 어혈성 요통, 목이나 허리 디스크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엔 한방 척추 전문 병원들에서 다양한 침구기술의 개발과 발전으로 거의 모든 척추 관련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는 (뜸)법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많다.

한약 치료는 보통 각종 허증을 동반한 요통, 노인성 척추 후만증, 동통성 척추 질환, 교통사고 후유증 등에 유용하다. 침구나 추나 치료의 보조방법으로도 사용하는데, 환자의 상태가 심하지 않거나 약재가 환자 상태와 일치하는 경우엔 한약 치료만으로도 소기의 치료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한약 치료는 주로 척추 통증을 제거하거나, 척추를 강화하는 약재로 구성되며, 대개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다. 특수 한약처방으로는 어혈 제거를 목표로 한 어혈제, 신진 대사 증진을 위한 보허제, 염증 제거를 위한 청열제 등을 처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각 한의원이나 한방병원들이 전통 처방을 기본으로, 자체 개발한 처방을 사용 중이므로 담당 한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 맞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추나 요법이란?

인체의 중심이 되는 척추는 항상 중력에 저항하여 인체를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척추가 어떤 원인에 의해 균형을 상실해 변형이 생기거나 이상이 생겼을 때, 한방에서 사용하는 물리적 치료 방식이 바로 추나 요법이다.

추나 요법은 중국에서 개발된 물리적 치료 요법으로, 역사가 상당히 오래 되었다. 카이로프랙터나 물리치료와 유사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많아 엄격히 구분되는 경향이 있다. 그 응용 범위가 광범위하여 골절상이나 타박상을 제외한 거의 모든 척추 질환에 응용될 수 있으며, 근골격계 치료에서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현대적인 근막 이론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새로운 치료법을 선보이고 있다. 긴장된 근육의 이완과 잘못된 자세, 생활태도로 인한 척추 질환에 큰 효과를 보이며, 인대와 근육 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척추 측만증 등 척추 변형성 질환이나 근육, 인대의 비정상적 이완, 근육의 긴장성 질환 등에도 적용된다.

 

▲한방 치료의 현대화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한의 치료 역시 과학화, 현대화되어 발전해왔다. 통증으로 인해 한의원이나 한방 병원을 찾았을 경우, 과거에는 무조건 침을 맞거나 한약을 먹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왔다.

하지만 최근엔 환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추세로, X-레이나 CT, MRI 등 현대적 장비를 이용한 진단 및 분석을 의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또한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의 양방 의사, 카이로프랙터들의 소견을 교환하여 척추 질환 치료율과 척추 질환 내 비수술 치료율을 높이고 있다.

현대의 한방 치료들은 사실상 따로 사용 되는 것이 아니라 각 척추 질환에 맞게 선택되어 다른 치료법과 함께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척추 질환이 심각한 경우나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에는 먼저 수술 후에 인체의 자연적 치유력이 근간인 한의 치료를 받으면, 경과가 더욱 좋아질 수 있다.

여기에 자세 교정, 식이 및 운동 요법을 통해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을 고쳐 재발을 방지하는 통합적 척추 치료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도움말: 플러튼자생한방병원714-773-7000, 얼바인청구경희한의원949-654-1500)

샘우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