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9 C
Los Angeles
4.4 C
New York
Friday, November 22, 2024

양방처방약② 고혈압 치료제

△거의 매일 복용하는 고혈압 약은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진(c)Dollarphotoclub_yaisirichai

 

고혈압을 치료하는 처방약은 △이뇨제(Thiazide diuretics) △ 베타블로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 △ARBs(안지오텐신 II 수용체 블로커) △칼슘채널 블로커 △알파-베타 블로커 등이 있으며 이외 Cental-acting agents와 혈관 확장제 등이다.

각 약에 따라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환자를 치료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뇨제류

혈중 나트륨과 물을 소변으로 빼 체내 혈액의 용적을 줄여 혈압을 조절하는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혈압조절 환자에게 최초로 사용한다.

부작용으로는 너무 많은 칼륨이 체외로 배출돼 나타나는 저칼륨혈증(hypokalemia)이 대표적이다. 이는 혈액 검사에서 혈청 칼륨 농도가 정상치인 3.5~5.5mmol/L 미만인 경우로, 주 증상은 골격근 근력 저하(주로 하지).

심한 경우에는 경련, 근육 과민, 테타니(tetany; 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도 드물게 나타난다. 또한 간혹 횡문근 융해증이 병발할 수 있으며, 다뇨와 야간뇨도 보인다. 가장 위험한 증상은 심전도가 변화되고 부정맥이 발생하는 경우다.

이뇨제류에 속하는 고혈압 치료제는 스피로놀락톤(spironolactone; 제품명 Aldactone), 에플레레논(eplerenone; 제품명 Inspra), 트리암테렌(triamterene; 제품명 Dyrenium) 등이 있다.

스피로놀락톤의 심각한 부작용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같은 알레르기 △손과 안면부 부종 △구강이나 인후부 부종 또는 얼얼한 느낌 △호흡곤란 △소변량의 급격한 변화 △기단 △손, 발, 입술의 마목감이나 벌레가 기어가는 것 같은 간지러운 감각 △구건이나 구갈 △협륵통이나 요저부 통증 △출혈이나 급격한 피로감 등이 나타날 때다.

에플레레논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손과 안면부의 부종 △구강이나 인후부의 부종 또는 얼얼한 느낌 △흉통 △호흡곤란 △흉통 △뿌연 소변 △불규칙한 심율 및 △손, 발, 입술의 마목감이나 벌레가 기어가는 것 같은 간지러운 감각 △구건이나 구갈 △협륵통이나 요저부 통증 △출혈이나 급격한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트리암테렌은 스피로놀락톤과 부작용이 유사하다.

 

▲베타 블로커

혈관을 열어 심장이 더 작은 힘(혈압)으로도 신체에 혈액을 돌릴 수 있도록 한다.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 상품명 Inderal LA)로 이외에도 에이스부톨롤(Acebutolol; 상품명 Sectral), 애트놀롤(Atenolol; 상품명 Tenormin), 비소프롤롤(Bisoprolol; 상품명 Zebeta), 메토프롤롤(Metoprolol; 상품명 Lopressor), 나돌롤(Nadolol; 상품명 Corgard), 네비볼롤(Nebivolol; 상품명 Bystolic) 등이다.

프로프라놀롤과 비소프롤롤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손과 안면부 부종 △구강이나 인후부 부종 또는 얼얼한 느낌 △호흡곤란 △피부에 수포가 생기거나벗겨지거나 발진 △혼절 △사지부 마목감이나 수족냉증 △기단, 식은땀, 청색증 △부정맥 △손, 발목, 발 부위 부종 △출혈 △급격한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있다.

에이스부톨롤, 애트놀롤, 나돌롤, 네비볼롤 등의 부작용은 △흉통(심장질환으로 인한 흉통은 제외) △혼절 △부정맥 △발이나 발목 부종 △출혈 △천명이나 호흡곤란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 등이다.

이 밖에 메토프롤롤과 네비볼롤은 급격한 체중증가가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

이 계열 약물의 공통적인 대표적인 심각한 부작용으로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알러지 증상 △손과 안면부의 부종 △구강이나 인후부의 부종 또는 얼얼한 느낌 △호흡곤란 △소변의 양이나 색의 변화 △심장박동의 증가나 감소 등이다. 또 대부분의 경우, 심한 복통증상과 무력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각 약물별 부작용은 베나제프릴(benazepril)에서는 △흉통 △소변과 대변색의 변화 △호흡곤란 △손과 발, 입술의 감각이상 △고열이나, 오한, 인후통과 신통 △현훈 등이, 에날라프릴(enalapril)은 △ 구갈이나 구건, 경련 △상복부 통증(구역감 또는 구토 증상) △현훈 등이 있다.

포시노프릴(fosinopril)은 급격한 위장통증과 구토, 구역감 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이 갑자기 떨어지 수 있다. 또한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전문의와 상의한다.

리시노프릴(lisinopril)은 상복부 통증이, 모엑시프릴(moexipril)과 퀴나프릴(quinapril)은 급격한 체중증가가 있을 경우에심각한 약물 부작용을 의심해본다.

이 밖에 페린도프릴(perindopril)은 비정상적인 출혈과 피하출혈 또는 피로감 등이, 램피프릴(ramipril)과 트랜돌라프릴(trandolapril)은 소변 및 대변색의 급격한 변화, 식욕감퇴, 상복부 질환, 단기, 식은땀 또는 청색증, 피부와 안구의 황색화 등이 나타나면바로 전문의와 상의한다.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블로커(ARBs)

ARBs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 II의 수용체에 작용, 혈압을 떨어뜨린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ARBs계열 약물은 칸데사르탄(candesartan), 에프로사르탄(eprosartan), 이르베사르탄(irbesartan), 로사르탄(losartan), 올메사르탄(olmesartan), 텔미사르탄(telmisartan), 발사르탄(valsartan) 등이다.

이 계열 약물의 공통적인 심각한 부작용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알러지 증상 △손과 안면부의 부종 △구강이나 인후부의 부종 또는 얼얼한 느낌 △호흡곤란이다.

칸데사르탄은 소변량이나 빈도 변화, 단기, 피로감, 손이나 발, 입술의 마목감이나 이상감각, 부정기적인 심장박동, 현훈, 급격한 체중 증가, 소변이나 대변의 색 변화, 식욕감소, 상복부 통증, 피부나 안구 황색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에프로사르탄과 로사르탄은 부정기적인 심장박동, 흉통, 피로감이나 현훈, 혼절 등이, 이르베사르탄은 소변량이나 빈도 변화, 호흡곤란, 손과 발, 입술의 감각이상, 부정기적인 심장박동, 피로감 등이, 올메사르탄은 구건이나 구갈, 근육경련, 급격한 체중증가와 피로감 등이 각각의 부작용이다.

이 밖에 텔미사르탄과 발사르탄은 공통적으로 피로감, 현훈, 실신, 급격한 체중증가, 손, 발, 발목의 부종 등이 약물의 심각한 부작용이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