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 C
Los Angeles
7.4 C
New York
Wednesday, January 1, 2025

각종 통증에 좋은 ‘아르니카’

△동종요법에서 ‘아르니카’는 ‘통증 질환의 특효제’로 사용된다.

사진©Dollarphotoclub_chiarafornasari

 

각종 염좌∙타박상∙부종 등에 효능

생약 복용은 전문가와 상담 필요

  

아르니카(Arnica)는 알프스 고원지대를 비롯한 독일 등 유럽 여러 지역의 산간이나 산림지대에서 자생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주로 깊은 산, 개울가 등 습기 있는 곳에서 약 20~60cm 높이로 자란다. 6~8월에 노란 꽃이 피는데, 향기가 좋아서 유럽에서는 정원이나 꽃밭에 심어 기르기도 한다.

꽃과 뿌리는 수 백 년 동안 약초로 사용해왔으며, 독일의 대문호인 괴테가 가슴통증에 차로 마셨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특히 통증치료에 담배처럼 잎을 말아 피웠기 때문에 ‘산 담배(mountain tobacco)’로도 불린다.

 

▲각종 통증에 탁월

이 약초는 유럽에서 민간요법으로 각종 외상 특히 타박상, 낙상, 멍들거나 골절된 부위 치료에 사용해왔다. 특히 부종 억제, 항염증, 혈액순환 촉진, 상처 치유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이 약초는 중세에 수녀 원장 힐더가드가 처음으로 타박상이나 혹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임을 발견했다. 르네상스 시대에서부터 아르니카의 추출물은 멍이 들거나 타박상에 효력이 큰 치료제로 사용해왔다.

현대에 들어와 아르니카의 Helenalin은 강력한 항염증을 가진 성분이 들어 있어 독특한 기전으로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NF-KB의 잔사인자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최근 아르니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데, 이 약초는 정밀한 독성 검사에서 피부에 대한 독성 성분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때문에 100여 가지가 넘는 제품들이 제조돼 널리 활용되고 있다.

주로 내복 및 외용(동종요법 방법)으로 각종 통증에 사용하고 있다. 주로 크림, 연고, 정기(tincture) 등의 형태로 피부질환에 쓰거나 근육통, 피부 염증, 일광 화상(sun burn), 각종 타박상 등에도 이용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아르니카 젤이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의 효과이상으로 통증을 치료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을 정도. 그만큼 각종 통증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동종요법적 치료

이 약초의 효능은 동종요법을 통해 널리 소개됐다. 동종약품 치료는 인체의 자연치유능력을 자극하여 치료하는 자연적이며 능동적 치료다. 한방의 치료개념 같이 동일 질환을 가진 환자라도, 체질적 특성(constitution)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다르게 치료한다.

아르니카 역시 체질적 차이를 고려하여 강도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이외에도 일정기간 차로서 통증을 치료하기도 하지만, 안전상 주로 외용에 사용한다. 때문에 내복은 동종요법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만약 이미 아르니카 관련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제품에 아르니카 생약초가 들어 있는 지, 또는 동종요법적인 방법으로 처리된 아르니카인지 등을 전문 한의사에게 문의해 안전성을 확인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 약초는 염좌, 근육통, 상처, 관절통, 벌레에 물려 나타나는 염증, 골절성 부종, 과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인한 부종, 부상이나 사고 후유증으로 생긴 혈종 등에 효과가 우수하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화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날씨 계절의 변화로 인한 관절통, 근육통에 매우 효과적이다.

젤 형태의 제품은 조직의 부종을 중화시켜 통증을 완화시키고, 상처 부위의 순환을 개선시켜 빠른 회복을 돕는다. 특히 부어 오른 근육과 관절에 빠른 진정 효과를 준다.

또한 아르니카는 당뇨병성 망막증(Diabetic retinopathy)에도 좋다. 동종요법적 아니카 제품은 망막의 미세혈관 순환을 증가시키므로 당뇨병성 망막증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 동종요법제는 극도의 희석을 거쳐 제조되므로 일반적으로 지시 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통증감소, 멍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빠르다. 교통사고로 인한 근육통증, 경항통, 요통, 사고로 인한 부종 등에 특별한 효과를 보인다. 역

이 밖에 보톡스, 콜라겐(Collagen) 필러(Fillers) 시술 후 피부에 나타나는 각종 부적절감에 사용하며, 정맥의 염증인 표재성 정맥염(superficial phlebitis)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

▲사용 방법

아르니카 관련 제품들은 외상성 통증에 크림과 연고 제품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며, 습포를 위한 정기(tincture)제품도 나와있다.

그러나 전문 한의사와의 상담 없이 생약복용은 금한다. 동종요법적 아니카 제품은 희석을 거친 안전한 제품이나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특히 절개되어 있는 상처부위에는 의사의 지시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동종요법 치료제로 사용할 때는 아르니카 30cc를 5~10분 간격으로 복용하되, 증상이 완화 되기 시작하면 복용을 중단한다. 그러나 교통사고 시에는 매 5분마다 복용하는 등 부상의 정도에 따라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동종요법적으로 제조된 외상용 아르니카 제품은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동조요법적 아니카 연고제는 어린아이들의 타박상, 부종, 통증에 안전하고 효과 있다. 짧게는 적용 후 바로 통증이 경감되기도 한다. 미 전국의 건강 식품점, 약국이나 마켓에 구비돼 있으므로, 필요 시에는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아르니카는 외용에 일반적으로 안전하다. 만약 장기간사용이 필요하거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사용 전에 전문 한의사와 상의한다.

이 약초는 차로 복용하면,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생약복용 시에 어지럽고, 떨림, 심장의 불규칙 박동, 점막자극으로 인한 구토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한의사와 상의 한다.

동종요법적 아니카 제품은 극도의 희석을 거친 치료제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외용 혹은 동종요법 치료제 사용시 처방약이나 일반 의약품과의 부작용은 아직 알려진 것이 없다.

홍대선 원장(가주한의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