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카 문명에서도 치료약초로 사용한 ‘캣츠 클로(Cat’s claw; 고양이 발톱)은 유나데 가토(una de gato)라는 이명으로 더욱 알려져 있다.
이 약초는 미국 히스패닉 마켓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곳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캣츠 클로가 잉카문명의 유적이 남아있는 남미 페루에서 생산된 것이다.
한국에서도 각종 허브 치료제(서양약초)가 한약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캣츠 클로는 암 예방, 염증 치료, 면역기능 강화 허브로 인기가 많다.
▲캣츠 클로는?
성질이 차가운 이 약초는 중남미의 여러 지역, 특히 아마존 열대 우림 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다. 가시가 있는 덩굴식물로 100피트까지도 가지가 뻗어가며 가지에서 자라난 구부러진 가시는 고양이의 발톱을 연상하여 캣츠 클로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뿌리와 껍질(내피)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 세기 동안 남미인 들이 관절염, 위궤양, 염증, 이질, 열병 등의 각종질환을 치료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실험실 연구에서는 본 약초가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소장 같은 평활근(平滑筋)의 긴장을 풀어 주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린다. 또한 인체의 잉여수분을 없애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캣츠 클로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세포를 해치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과학자들은 활성산소가 인체건강에 많은 문제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심장질환 및 암에 활성산소가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캣츠 클로는 활성산소의 증가를 억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거나 감소 시킬 수 있다. 실제로 초기의 실험실 연구에서는 종양과 암세포를 살상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어떤 질환에 효과 있나
전통적으로 이 약초는 골관절염 치료에 사용하였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므로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하는 이 질환은 노화로 연골이 닳아 발생한다. 염증성이 아닌 변성 관절질환으로 관절연골의 변성 및 골주변이 두터워지고 활액막의 변화를 특징으로 한다.
장기간 활동 후에 동통이나 경직이 수반되기도 하는데, 한 연구에서도 이 약초는 어떠한 부작용 없이 무릎 골 관절염의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캣츠 클로는 또한 염증을 줄이는 기능이 있어 류마티스성 관절염에도 사용한다. 자가 면역질환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만성의 관절 질환이다. 보통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활액막, 관절구조의 염증성 변화와 골의 위축과 소모가 두드러진다. 말기에는 변형과 강직이 일어난다.
그러나 인체에 대한 소규모의 연구에서는 골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효과를 보였지만 아직대규모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약초는 또한 바이러스 감염(Herpes & HIV), 치매, 암, 등 각종질환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면역기능증진, 신장기능 향상에 사용한다.
국립 노화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Aging)에서 지원한 연구에서는 캣츠 클로가 어떻게 뇌에 영향을 주며 치매 치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또한 실험연구에서 본 약초가 면역기관의 일부를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이 약초는 체중조절에도 사용한다.
▲복용법 및 주의사항
약초는 인체의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데 인류가 사용해온 유서 깊은 방법이다. 그러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고 다른 약초와의 상호작용, 보조제 및 복용약과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때문에 약초 복용 시 전문가의 조언 하에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캣츠 클로의 내피는 액체 추출물, 캡슐, 차 형태로 사용되며, 연고로 조제하여 피부에 적용할 수 있으나 어린아이들은 복용을 금한다.
어른들은 하루에 1~10g 정도의 내피를 8~10온즈의 물에 10~15분 끓여 식힌 다음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캡슐로는 하루 복용량이 골 관절염은 100mg, 면역강화엔 250~350mg이 적당량이다.
부작용으로는 드물기는 하나 두통, 어지러움,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술 동안이나 수술 후에 혈압을 조절 하는 것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때문에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 장기이식 환자, 백혈병 및 저혈압 환자 등은 복용을 금한다.
▲의약품과 상호관계
다음에 언급하는 처방약 혹은 비 처방약을 복용 중인 경우,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의하여 약초의 복용을 결정한다.
이 약초는 혈액순환에 관여하여 출혈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아스피린, 와파린(warfarin)이나 쿠마딘(coumadin),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플라빅스(Plavix) 등을 복용하는 경우엔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의한다.
캣츠 클로는 인체의 과잉 수분을 제거 하므로 이뇨제(diureticss) 복용 환자, 또는 체중조절 약재 복용자는 인체의 전해질 상태에 문제를 줄 수 있으므로 역시 전문한의사와 상의 한다.
이 약초는 혈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이미 혈압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역시 전문 한의사와 상의 하여 혈압이 너무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캣츠 클로의 용량을 평상 시보다 줄여 혈압이 과도히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기력,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으로 고생할 수 있다. 또한 땀을 지나치게 흘리면 혈압 유지능력을 잃을 수 있고, 이 약초는 수분 부족현상을 더욱 초래할 수 있다.
홍대선 원장(플러튼 가주한의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