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대 4년제로 바뀌고 졸업하면 ‘Dr.’ 학위
한의학 인증위원회(ACAOM; The Accreditation Commission for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에 따르면, 기존 한의대 교육 프로그램이 새롭게 바뀔 전망이다.
ACAOM은 홈페이지를 통해 “최초 직업적 박사학위(First Professional Doctoral Degree, FPD)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accreditation)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며 “오는 6월 1일부터 프로그램을 원하는 학교로부터 신청을 받기 시작할 것”이라 밝혔다. 또 오는 5월 1일까지는 프로그램 신청과 관련한 세부 절차 및 조항 등이 마련될 예정.
FPD를 운영하는 한의대를 졸업하면 DAOM이나 Ph.D.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카이로프랙터(D.C.)나 MD처럼 명함 등에 ‘Dr’.라고 합법적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학위명은 ‘FPD in Acupuncture’와 ‘FPD in Oriental Medicine’ 등이 있다.
이에 따라 FPD 운영 학교의 입학요건은 △3년에 해당하는 대학과정(학기제 90학점, 쿼터제 135학점)을 이수하고 반드시 화학, 생물학, 심리학 등 3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외국 학생의 경우, 토플점수는 550점 이상, 컴퓨터 시험(iBT)은 최소 80점이다.
학사 기준도 대폭 강화된다. FPD 운영 학교는 졸업생 비율을 70% 이상, NCCAOM 시험 합격률 70% 이상, 각 주별로 시행하는 면허시험 합격률은 60% 이상을 각각 유지해야 한다. 또 임상실습도 학교 내에서 실시하는 인턴십은 물론 익스턴십, 현장실습 지도(preceptorships), 멘토십 등을 병행토록 했다.
교과 및 임상 교수의 자격은 DAOM 등 박사 학위자여야 하며, 임상 교수는 최소 5년 이상의 임상경험을 가진 자로 제한한다.
FPD 학교 학생의 재학기간은 최소 4년(4 academic years)으로, FPD in Acupuncture 학위는 최소 121 학기 교과목 이수, 최소 790시간의 임상 실습이 필요하다. 또한 FPD in Oriental Medicine는 162 학기 교과목 이수, 1,000 시간의 임상실습이 있어야 한다.
인턴 규정도 까다로워졌다. 매 100시간의 임상실습 시간 동안 최소 50명의 환자를 봐야 하며 1 명의 환자를 치료하면, 최대 2명의 인턴만이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