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 shutterstock_light-poet
본지는 최근 남가주 지역 한국 커뮤니티의 소수 한의대에서 잘못된 정보, 불리한 정보의 누락, 편법 입학 등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학생들의 제보를 여러 건 받았다.
이에 일부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한국 커뮤니티의 각 한의대 7곳에 전화로 입학상담을 해봤다. 대다수의 학교들이 제대로 입학기준에 맞게 상담을 했지만, 무인가 학교가 마치 인가가 있는 것처럼 하는 경우가 1건 있었다.
한의대 입학하려면, 전문대 60유닛 이상을 이수해야만 한다. 그러나 골프 스쿨이나 기술학교를 갖고 있는 대학의 경우, 한의대가 아닌 같은 재단의 기술학교로 먼저 보냈다가 입학시키는 편법을 사용하는 곳도 있었다. 다음은 각 학교와의 1:1 전화상담 결과. (단, 각 한의대 이름은 익명으로 처리.)
전화 질문 주요 내용 ①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어학연수를 와있는데 미국에서도 한의사 공부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입학상담 받으려고 전화했습니다.” ② “가주 한의사 시험을 보는 규정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타주에서 활동할 수 있는 한의사 시험을 볼 수 있습니까?” |
1
▲A한의대(CAB, ACAOM 인증)
“한의대는 석사과정이라서 전문대 학위까지 필요하다. 60학점, 쿼터제이면 90유닛까지가 있어야 한다. 일단 고등학교만 졸업한 상태라면, 이것을 먼저 이수하라.
보통 가주의 경우, 공부를 많이 시키기 때문에 3,080시간 수업을 들어야 하고, 타주는 1,700시간이면 시험을 볼 수 있다. 한국인들은 성격이 급한 편이라 보통 3년이면 공부를 끝낸다. 그런데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면, 보통 2년 정도면 다 된다.
다른 학생들도 2년 6개월정도면 뉴욕이나 조지아로 가는 경우가 많다. 우리 학교는 미국 전국에서 합격률이 가장 높다. 대비반에서 일반 교과목을 공부하는 코스도 있다. 만약에 미국에서 계속 살려면 한의사가 되어 영주권을 따는 게 제일 빠르다. 고려해보라.”
▲B한의대(CAB, ACAOM 인증)
“한의대에 입학 하려면 최소한 대학 2년의 성적이 있어야 한다. 학사 학위가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래도 최소한 2년, 준학사 등의 최소 자격요건을 갖춰야만 입학이 가능하다.
타주에서 한의사로 활동하려면 주의해야 한다. 가주 한의사 면허를 받아 주는 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면 NCCAOM 시험을 볼 수 있다.”
▲C한의대(CAB, ACAOM 인증)
“대학 과정 60유닛을 마치지 못했다면, 아쉽지만 입학이 불가능하다. 일반 칼리지나 학점이 인정되는 한국의 전문대 등에서 먼저 이것을 이수하고 오시면 된다. 우리 한의대를 졸업하면 가주는 물론 타주에서도 활동할 수 있는 한의사 면허시험을 볼 수 있다. 학교로 찾아오시면, 자세한 정보를 드리겠다.”
▲D한의대(CAB만 인증)
“미국 한의대는 석사과정이다. 세미스터로 60크레딧, 2년 정도 과정을 이수해야만 한다. 다른 전공을 공부해서 크레딧을 먼저 쌓으면 한의대에 입학 가능하다. 골프 스쿨이나 기술 학교, 전문대 같은 곳에서 해당 학점을 먼저 채우면, 석사과정에서 받아준다.
우리 학교는 NCCAOM 시험까지 볼 수 있다. 가주 뿐 아니라 타주에서 한의원을 오픈할 계획이 있다면, 금상첨화다.
▲E한의대(CAB만 인증)
“한의대는 60유닛 이수가 필요하다. 대학 다닌 흔적이 있어야 한다.
우리 학교를 졸업하면, 가주는 물론 타주도 갈 수는 있다. 그러나 어떤 주는 통하고, 다시 시험 봐야 하는 주도 있다. 가고자 싶은 주의 보드에 직접 전화해서 확인하면 된다. 각 주마다 내용이 달라서, 우리 학교에서는 모두 알고 있지는 않다. 단, 우리 학교는 가주 한의사 시험만 볼 수 있으므로, 타주에 갈 계획이 있다면 다른 학교를 가는 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F한의대(CAB만 인증)
“한의대는 마스터 과정이라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른 공부로 학사를 하면 된다. 우리 학교에도 경영학과라든지, 신학과 등이 있으므로, 이것부터 공부하고 나서 한의대에 입학하면 된다.
마스터 공부를 다 하면 국가시험을 볼 수 있다.. 국가 시험 보면, 타주에 가서 쓰실 수 있다. 가주는 면허(license)를 발급하고, 국가시험은 증명서(Certificate)증명서를 발급한다. 면허증이 있으면 환자를 볼 수 있지만, 증명서는 환자를 볼 수 없다. 어느 주를 가더라도 환자를 치료하려면 가주 한의사 면허를 따야 한다.우리 학교 마스터 과정을 다 마치면 시험 볼 자격이 생긴다.
기간은 5~6년 정도 걸리는데, 3년 반에 끝내는 학생들도 있다. 공부하기 나름이다. 어쨌든 가더라도 한의사면허는 따야 한다.”
▲G한의대(무인가 학교)
“한의대는 석사 과정이어서 고등학교 졸업자는 안 된다. 최소 2년제 이상은 졸업해야 한다. 최소 1년 60학점은 이수해야 입학 가능한데, 어디나 마찬가지다.
한의사 면허는 가주와 미국 전역 사용, 두 가지로 나뉜다. 시험은 따로따로 봐야 한다. 우리 학교는 가주 한의사 면허를 볼 수 있고, NCCAOM 시험은 다른 학교를 통해야 할 것 같다.”
기획 취재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