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 C
Los Angeles
-6 C
New York
Sunday, December 22, 2024

인문학적 소양이 바탕된 의학도서

△성리철학의 우주론 및 형이상학적 주제들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는 ‘입학도설(入學圖說)’.

 

최근 재미 한인 한의업계에서 성추행 등 부도덕적 행위들의 보고에 많은 이들이 안타까워하며 한인 한의사 사회 안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무릇 의원은 자신을 먼저 수양하여 환자들에게 귀감이 되게 해야 한다. 때문에 행동규범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한의학은 동양철학 특히 <역경> 등 유교에 근간을 둔다. 때문에 현대 한의사라면, 행동규범이 잘 규정되어 있는 성리학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유학을 처음 접하기에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초학자에게 획기적으로 그 원리를 터득할 수 있게 하는 책이 바로 양촌 권근 선생의 <입학도설(入學圖說)>이다.

권근 선생은 고려말기 학자로, 조선 개국공신으로 유명하다. 후대에는 퇴계 이황과 추만 정지운에게 큰 영향을 준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이 책 서문에 나타난 저술동기에 따르면, 선생은 초학자들에게 성리학 기초지식을 쉽게 소개하는 데 있어 도해를 통해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주돈이(周敦頤)의 <태극도설>을 근본으로 하고, 주자의 <중용장구>를 참고로 하여 그림을 만들고, 선현들의 말씀을 취하여 해설을 붙였다.

내용은 전집에 천인심성합일지도(天人心性合一之圖), 천인심성분석도(天人心性分釋圖), 대학지장지도(大學指掌之圖), 중용수장분석도(中庸首章分釋圖), 제후소목오묘도궁지도(諸侯昭穆五廟都宮之圖) 등 26종이 있다.

 

천인심성합일지도

△천인심성합일지도.

 

또한 후집엔 십이월괘지도(十二月卦之圖), 주천삼신지도설(周天三辰之圖說), 일기생윤지도설(日期生閏之圖說) 등 14종의 도설이 실려 있다.

이 중 첫머리에 나오는 ‘천인심성합일지도’는 가장 중요한 도설로 평가된다. 이 지도는 성리학의 중심개념인 태극·천명·이기·음양·오행·사단·칠정 등의 문제를 한 장의 그림 속에 담은 것이다. 우주변화의 원리부터 인간의 길까지 성리학 핵심 내용을 집약하여 정리한 탁월한 자료다.

그 밖의 하도(河圖)·낙서(洛書)·태극·선천(先天)·후천(後天)·율려(律呂)·오성(五聲) 등의 도설로 성리철학의 우주론 및 형이상학적 주제들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입학도설>은 어렵게 생각하는 ‘사서’와 ‘오경’의 세계를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한 눈에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때문에 동양철학에 관심을 둔 현대한의사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조선시대 의원이라 하면, 중인계급을 연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인문학적 소양과 도덕을 바탕으로 당대 의학을 풍부하게 만든 유의가 일선에서 오피니언 리더로서 활동했다. 우리도 선현들의 유지를 받들어 미국 한의학계를 이끌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입학도설> 원문은 한국유경편찬센터(http://ygc.skku.edu)에서 열람 가능)

안태중 기자(한의사)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