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미네이트 급속교정으로 단기간에 쉽고 편하게 아름다운 치아를 만들 수 있다. 사진 shutterstock_Kurhan
얼굴표정은 손이나 신체 제스처와 함께 우리의 비언어적 대화 방법이다. 특히 생생한 얼굴표정은 미소에서 비롯된다. 아름다운 미소는 비언어적 대화 중 가장 표현적인 형태로, 수줍음이나 황홀함, 유쾌함, 매력 등 셀 수 없는 행복과 기쁨의 감정을 전달한다.
환한 미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하얗고 고른 치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때문에 최근엔 단순 외모 성형뿐 아니라 치아교정 및 전치부 개선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막상 치아교정을 생각했을 때에 꺼려지는 것이 있다. 교정기를 해야 하는 기간이 길고, 보기 싫은 금속 교정장치 때문에 선뜻 시작하기 망설여지는 것이다. 물론 치아 색과 비슷한 교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설측교정, 투명교정인 인비절라인 등 미적 요소를 고려한 경우도 있지만, 오랜 시간이 걸리고 불편한 것은 여전하다
치아 불균형이 심하지 않다면, 교정기 착용 없이 단시간에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라미네이트 급속교정(porcelain laminate veneer)이다.
‘심미교정’이라고도 하는 이 방법은 앞니의 바깥 면만을 0.5~0.7mm정도 삭제하고 포세린(porcelain)으로 얇게 제작된 치아모양의 판을 치아에 접착시킨다. 손톱 위에 붙이는 가짜 손톱과 비슷한 류라고 보면 된다.
환자의 실제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며 보다 안전한 치아 성형술로, 일반교정과 다르게 단기간에 끝난다. 특히 치아가 전체적으로 울퉁불퉁한 것이 아닌 토끼앞니, 돌출앞니, 벌어진 앞니, 덧니, 치아 색이나 모양이 이상한 경우, 충치 등 부분적으로 교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서 인기다.
이 방법은 크라운(crown) 치료에 비해 치아를 최대 보존하면서도 고통이 적고 마취가 거의 필요 없다. 또한 매우 보존적 치료로, 치아 모양이나 크기, 색깔까지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고, 영구적인 미백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거의 자연치아에 가까워 심미적으로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도 장점. 게다가 완성된 라미네이트는 인조손톱처럼 얇고 투명하여 자연스럽다. 모든 이가 치아 성형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사람에게 적당한 방법을 선택한다면 건강하고 자신 있는, 그리고 아름다운 미소를 되찾아 줄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실제치아와 관리하는 방법이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관리가 크게 어렵지 않다. 올바른 양치습관은 기본이고, 평소 치실을 잘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라미네이트 후에는 치실 사용을 습관화해야 한다. 또한 너무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주의가 필요하다.
이재용 원장(이재용 치과 Tel. 213-210-3291)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