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C
Los Angeles
9.1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COVID-19 검사 종류와 그 방법

코비드-19 (COVID-19) 검사에 대하여 아마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코비드-19 (COVID-19)에 걸려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되면 담당 의료 제공자에게 연락하거나 지역의 보건 부서External Link Disclaimer에 즉시 연락해야한다. 해당 주의 공동 검사소를 찾거나 미식품의약국 (FDA) 승인된 집에서 진행하는 검사를 구입할 수도 있다. 어떤 미식품의약국 (FDA) 승인된 집에서 진행하는 검사는 수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다. 다른 검사들은 분석을 위하여 실험실에 표본을 보낼 필요가 있다.

코비드-19 (COVID-19) 검사를 이해하는 것이 귀하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알려진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핵심적이다. 

검사 종류

검사에는 크게는 – 진단 검사와 항체 검사 두가지가 있다.

진단 검사는 활성 코비드-19 (COVID-19) 감염이 있는지 나타내주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격리하기 위한 단계를 밟아야 하는 필요가 있는지 알려준다. 분자 및 항원 검사는 활성 코비드-19 (COVID-19) 감염이 있는지 감지할 수 있는 진단 검사이다. 진단 검사 표본들은 보통 코 혹은 목구멍에 면봉을 이용하거나 타액을 관에 뱉어 채취한다.

항체 검사는SARS-CoV-2 바이러스 (코비드-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면역 체계가 만들어낸 항체를 찾는 검사이다. 항체 검사는 활성 코비드-19 (COVID-19) 감염을 진단하는데 사용해서는 안된다. 항체는 감염 후 만들어지는데 며칠에서 몇주까지 걸릴 수 있으며 회복 후 몇주 혹은 그 이상 혈액 내에 머물게 된다. 항체 검사를 위한 표본들은 의사나 다른 의료 전문가들에 의하여 보통 손가락을 찔러 얻은 혈액 혹은 몸에서 뽑아낸 혈액이다.  

검사 받기

검사를 받았으면 결과를 받을 때까지 집에서 격리해야 하며 담당 의료 제공자나 공중 보건 전문가의 충고에 따라야 한다.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 백신을 맞은 후에도 코비드-19 (COVID-19) 증상이 있을 경우
  • 백신을 맞은 후에라도 코비드-19 (COVID-19)에 걸린 사람과 가깝게 접촉 (6 피트 이내에서 15분이나 그 이상)했을 경우
  • 여행, 큰 사회적 모임이나 집단 운집 혹은 사람이 많은 실내 모임에 참가했을 경우와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수 없어 코비드-19 (COVID-19)에 걸릴 위험을 높이는 활동들을 했을 경우
  • 담당 의료 제공자, 혹은 지역External Link Disclaimer 혹은  보건 부서에서 검사할 것을 요청 혹은 추천했을 경우

학교, 직장 혹은 공동 사회 또한 검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데 코비드-19 (COVID-19)에 걸렸다고 의심할 이유가 없을지라도 단체 (직장, 학교)의 일부인 개인들을 검사하게 된다. 미식품의약국 (FDA)은 검사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이 정보지에 더 많은 정보를 발표했다.

지역의 검사소를 찾기 위해서는 담당 의료 제공자에게 연락하거나 주 혹은 지역 보건 부서 웹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좋다.

검사 주문하기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 및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를 포함한 많은 검사들은 의료 담당자로부터의 처방이 요구된다.

처방 검사 – 의료 제공자들은 귀하에게 검사가 필요한지 알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그리고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실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검사들은 코비드-19 (COVID-19)에 걸렸다고 의심되거나 코비드-19 (COVID-19) 증상이 특정 날수 이내에 시작된 사람들에게만 승인되어있다. 의료 제공자는 귀하의 상황에 어떤 검사가 가장 좋은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처방으로만 얻을 수 있는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 및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는 온라인으로 몇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의료 제공자들이 처방하거나 특정 검사를 주문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비처방 검사 – 어떤 검사들은 처방 없이 사용 가능하다. 처방 없이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 및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들은 “소비자 직접 (DTC)” 혹은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OTC)” 이라고 불린다.  “소비자 직접 (DTC)” 혹은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OTC)” 검사들은 약국이나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모든 곳에서 구입 가능한 것은 아니다.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 및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

집에서 진행하는 검사를 해도 됩니까?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와 실행하는 검사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주문하기 위하여 어떤 도구가 필요합니까?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는 코비드-19 (COVID-19) 검사, 그리고 집에서 표본 채취하는 검사 대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이것이 중요합니까? 이 차이점들은 표본이 어디에서 채취되며 검사가 어디에서 처리되며 검사 결과를 얼마나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가 가장 신속하고 편리할 수 있지만 모든 상황에 적당하지 않을 수 있다.

구입하는 검사가 미식품의약국 (FDA)에 의하여 승인된 것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여 체외 진단 긴급사용승인 (EUA) 내의 분자항원그리고 혈청 및 적응 면역 반응 표들을 참조하면 좋다.

긴급사용승인 (EUA)의 표에 있는 검색 상자를 이용하여 핵심 용어를 입력하여 찾는 검사 혹은 채취 도구를 찾거나 걸러낼 수 있다. 이 검색을 이용하여 새로운 검사가 승인되는대로 소비자들은 승인된 검사 및 채취 도구에 대한 가장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표본 종류

다른 종류의 검사들은 다른 종류의 표본에 사용하도록 승인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표본 종류는 다음과 같다:

코비드-19 (COVID-19) 표본 채취 위치: 앞쪽 콧구멍, 중간 비갑개, 비인두, 구인두

면봉 표본은 면봉 (큐팁과 비슷함)을 사용하여 코나 목구멍에서 표본을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종류의 표본은 아래를 포함한다:

  • 앞쪽 콧구멍 (코) – 콧구멍 바로 안쪽에서 표본을 채취한다
  • 중간 비갑개 – 코 훨씬 안쪽에서 표본을 채취한다
  • 비인두 – 콧 속 깊이 안쪽에서 (목구멍에 닿을 정도) 표본을 채취한다
  • 구인두 – 입 바로 뒤쪽 목 중간 부분 (인두)에서 표본을 채취한다

타액 표본은 코나 목에서 면봉으로 채취하지 않고 관에 타액을 뱉어 채취하는 방법이다.


혈액 표본은 코비드-19 (COVID-19) 항체 검사를 위하여 사용되며 코비드-19 (COVID-19) 진단용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정맥 혈액 표본은 보통 의사 사무실이나 진료실에서 채취된다. 어떤 항체 검사는 손가락을 찔러 얻은 혈액을 사용한다.

표본 모아 검사하기

실험실에서 더 많은 코비드-19 (COVID-19) 검사를 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몇몇 사람들의 표본들을 모아 하나의 표본을 만들어 한번에 검사하는 것으로 이것을 “모으기”라고 부른다. 모으기는 대부분의 표본들이 음성일 것으로 예상될 경우 가장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아주 적은 숫자의 양성 경우만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될때 시간과 검사 재료를 절약해 주며 실험실에서 더 많은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즉, SARS-CoV-2가 검출되지 않았으면 모은 표본에 표본이 들어 있던 사람들 중 아무도 활성 코비드-19 (COVID-19) 감염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코비드-19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다시 검사 받게 된다. 새로운 표본을 채취하거나 혹은 원래의 표본에서 남은 부분으로 검사하여 양성인 표본을 찾게 된다.

검사 결과 이해하기

일반적으로 진단 검사의 경우 음성이란 SARS-CoV-2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양성이란 SARS-CoV-2 바이러스가 검출되어 코비드-19 (COVID-19)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어떤 검사도 완벽하지는 않다. 항상 검사 결과가 잘못 나올 가능성이 있다. 진단 검사의 경우 거짓 음성 결과란 검사가 코비드-19 (COVID-19)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 않지만 감염된 경우이고 거짓 양성이란 검사가 코비드-19 (COVID-19)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감염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이유로 음성 검사 결과를 받았더라도 코비드-19 (COVID-19)의 전파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거리두기, 손씻기, 그리고 마스크 쓰기와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음성 검사 결과를 받았더라도 아프면 집에 머물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격리해야 한다. 담당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여 쉬는 것 혹은 증상을 관리하는 것에 대한 조언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혈청 검사의 경우 음성 결과는 코비드-19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성 결과는 코비드-19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검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최근에 혹은 이전에 코비드-19 (COVID-19)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바이러스에 대하여 적응 면역 반응을 생성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비드-19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 후 항체가 얼마나 오랫동안 몸 안에 머무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항체가 바이러스에 대하여 보호해줄 수 있는 면역을 주는지 알지 못하므로 혈청 검사 결과는 바이러스에 대하여 면역이 생긴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사용하면 안된다. 미식품의약국 (FDA)은 혈청 검사 결과를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켜야하는 방역수칙 단계들을 그만 해도 되는 것 (사회적 거리두기를 그만두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는 등)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하여 소비자들에게 경고하고 있는 실정이다.

핵심 용어

  • SARS-CoV-2: 코비드-19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 코비드-19 (COVID-19):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하여 일어나는 질병
  • 집에서 채취하는 검사: 표본은 집에서 채취되지만 분석은 실험실에서 실행
  • 소비자 직접 검사 (DTC): 처방 없이 집에서 표본 채취 가능하나 분석은 실험실에서 진행
  • 집에서 실행하는 검사: 소비자가 표본을 채취하여 집에서 검사를 실행
  •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검사 (OTC): 소비자가 처방없이 표본을 집에서 채취하고 검사 실행
  • 진단 검사: 활성 코비드-19 (COVID-19) 감염이 있는지 알려줌
  • 분자 검사: 진단 검사로 바이러스에서 유전 물질을 감지함
  • 역전사 중합 효소 연쇄 반응 (RT-PCR): 분자 진단 검사의 한 종류
  • 핵산 확장 검사 (NAAT): 분자 진단 검사의 한 종류
  • 항원 검사: 바이러스에서 특정 단백질을 검출하는 진단 검사
  • 항체 (혈청) 검사: 면역 체계가 위협 (특정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만든 항체를 검출하며 활성 감염 진단용으로는 사용되지 않음.
  • 표본 모아 검사하기: 몇몇 표본들을 같이 검사하는 것

부작용 신고하기

미식품의약국 (FDA)은 의료 전문가들과 환자들에게 코비드-19 (COVID-19) 검사 혹은 다른 의료 제품 관련 부작용뿐만 아니라 얼마나 제품이 잘 듣는지에 대해서도 또한 미식품의약국 (FDA) 메드워치 안전 정보 및 부작용 신고 프로그램에 신고하기를 독려하고 있다.

  • 미식품의약국 (FDA) 메드워치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하기 양식을 완성하여 제출하십시오.
  • 양식을 다운로드하거나 1-800-332-1088에 전화하여 양식을 요청한 후 양식을 완성하고 양식에 나와 있는 주소로 보내거나 팩스 1-800-FDA-0178로 제출하십시오.
Paul Kim
Paul Kim
Paul Kim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7,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is time writing about the Study & Academy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