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C
Los Angeles
11.6 C
New York
Saturday, April 20, 2024

약 밀입수 심해져, 단속에도 기승하는 미인가 처방약 유통

월스트리트저널은 23일 미 세관국경보호국 CBP가 최근 몇 달 동안 뉴욕과 텍사스 등 공항들에서 멕시코로 향하던 불법 렘데시비르를 100여건 압수했다고 보도했다.

인도와 방글라데시에서 출발한 이들 압수품은 위조된 가짜 렘데시비르 또는 제네릭(복제약)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멕시코는 렘데시비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고 승인했으나, 제네릭 사용은 아직 허가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미인가 처방약을 미국에서 유통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렘데시비르 제네릭은 현재 100여개 개발도상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미 국토안보부 요원들이 압수한 의약품이 위조 치료제인지, 아니면 제네릭인지 분석 중이다.

지난 3월 렘데시비르 사용을 승인한 멕시코에서는 이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 환자들이 웃돈을 주고서라도 치료제를 구하려는 분위기라고 소식통들이 전했다.

멕시코뿐 아니라 지난 1월 콜롬비아와 지난 4∼5월 인도에서도 불법 제네릭이나 가짜 렘데시비르를 밀수하려던 일당이 각각 적발된 바 있다.

WSJ은 다른 약이나 물, 또는 식염수를 넣은 용기에 위조 상표를 붙인 가짜 처방약이 암시장에서 활개치고 있다고 전했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 따르면 이러한 가짜 처방약 시장은 연 2천억달러 규모에 달한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엉터리 마스크와 개인보호장구, 가짜 백신 등을 유통하는 사기 사건도 종종 적발되고 있다. 

Lisa Jung
Lisa Jung
Lisa Jung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9,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US news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