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C
Los Angeles
11.6 C
New York
Saturday, April 20, 2024

영국에서 허가한 코로나 치료제, 덱사메타손이란?

영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덱사메타손이 승인을 받았다. 영국 NHS는 산소를 요하는 입원 환자에 대해 이를 허가했다. 이는 영국 정부의 대규모 시험(RECOVERY) 결과 덱사메타손이 인공호흡기 환자의 사망 위험을 35%. 산소를 받는 환자에 대해 20% 감소시켰고 29일째 전체 사망률은 17% 줄인데 따른 결정이다.

단, 이는 예비적 결과로 공식 검토를 받지 않아 전문가의 견해에 따르면 미국의 의사들은 보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해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평이다. 한편, 미국에서는 FDA가 클로로퀸 및 하이드로클로로퀸에 대해 코로나19 치료제로 응급허가를 취소시켰다. 이와 관련, 피이스파마에 의하면 제약업계는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200개 이상의 제품에 대해 약 1100건의 시험을 추진하고 있으며 130개 이상의 백신도 연구되고 있다.

덱사메타손은 염증억제작용이 있는 합성 부신피질호르몬제*이다. 스테로이드제에 속하며, 항염증 및 면역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물질‡인 아라키돈산의 생성을 막거나 백혈구 등 면역
관련 세포의 능력을 낮추어 염증을 완화시키고, 림프계의 활성을 감소시켜 면역반응을 억제한다. 덱사메타손은 여러 염의 형태와 제형으로,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항균제(토브라마이신, 네오마이신 등)와 복합되어 사용된다. 단일제로는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정제와 주사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안과용제(점안액, 안연고, 점안겔), 구강 연고, 크림제, 비강분무제 등이 있다. 복합제로는 점이(귀에 투여하는) 현탁액과 안과용제(점안액, 안연고)가 있다. 덱사메타손은 다른 부신피질호르몬제에 비해 비교적 강한 효능을 나타낸다.

캐서린 조 기자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Katherine Cho
Katherine Cho
Katherine Cho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5,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World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