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 C
Los Angeles
9.7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WHO, 기조연설에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가 주최하는 세계보건총회 화상 회의에 참석해 한국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각자도생이 아닌 ‘모두를 위한 자유’의 정신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던 세계보건총회가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화상으로 열렸으며, ‘K방역’의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WHO 총회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봉쇄 대신 자유를 선택한 한국의 경험을 소개 했다.

‘이웃’을 봉쇄하고 차단하는 대신, 스스로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하며 ‘이웃’의 안전을 먼저 지켰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이웃이 안전해지자 ‘내’가 안전해졌고, 그렇게 전국 단위의 총선거도 외국과의 교류 및 방역물품 나눔도 실현할 수 있었다는 덧붙임과 함께 국제사회도 이같은 정신에 입각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세 가지를 함께 하기를 제안했다.

보건 취약국가에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백신·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을 위해 협력하는 한편, 국제보건규칙을 빠르게 정비하자는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 한국이 1억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과 방역 경험 및 데이터 공유 할 것을 약속했다.

세계보건총회는 오늘 폐회되고, 한국은 새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될 예정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캐서린 조 기자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Katherine Cho
Katherine Cho
Katherine Cho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5,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World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