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C
Los Angeles
10.1 C
New York
Wednesday, April 24, 2024

NY-공립학교 폐쇄 지속 여부로 시장과 주지사 대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뉴욕시의 공립교 폐쇄 조치를 놓고 뉴욕주지사와 뉴욕시장이 엇갈리는 의견을 보이며 대립하고 있다.

11일 뉴욕시장은 전날 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과 논의한 결과 “학교를 계속 폐쇄하는 것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전반적인 전략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해졌다”며 수많은 생명을 구하는 계획이라고 설명하며 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올해 말까지 뉴욕시 공립교 폐쇄를 연장하겠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하지만 그 발표에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시간 뒤에 이어진 주정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다른 입장을 보였다. “뉴욕시장에게 학교의 문을 열고 닫는 권한은 없다”며 뉴욕시장의 학교 폐쇄 연장 조치를 일축하고 비상사태가 선포된 시점에서 이에 관한 법적 권한은 주지사에게 속한다는 설명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12일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다시 한번 자신의 입장을 밝히면서 뉴욕시는 물론 뉴저지·커네티컷주와 협력해 동시에 학교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학교가 보육시설 역할도 하기 때문에 학교가 문을 열어야 부모들이 일하러 갈 수 있다. 따라서 학교와 사업장들이 동시에 여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의 말을 전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비필수 사업장 전면 재택 근무, 휴교 및 원격수업 전환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을 포함한 뉴욕주 셧다운 조치를 5월 15일까지 연장한 바 있다. 드블라지오 시장은 이에 대해 “쿠오모 주지사의 역할과 권한을 절대적으로 존중하지만 뉴욕시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며 공립교 폐쇄 연장 입장을 고수해 마찰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뉴욕주상원 뉴욕시교육위원회 위원장 존 리우 주상원의원은 성명문을 통해 “뉴욕시 공립교 폐쇄 연장은 학생·학부모·교사의 안전을 위한 올바른 조치”라며 “원격수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 관계자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스더 박 기자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a Jung
Lisa Jung
Lisa Jung has been at Medical Hani since 2019, and currently spends most of her time writing about the US news section.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