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7 C
Los Angeles
13.5 C
New York
Monday, April 19, 2021

윤재홍 교수의 인체 부위별 통증 매뉴얼 (19) 편두통(偏頭痛, migraine)

△ 편두통은 한의 치료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사진ⓒ Dollarphotoclub_9nong

 

편두통의 기전을 제대로 알면 효과적인 한의 치료 OK!

한약 처방은 반하 백출 천마탕, 도담탕, 청상 견통탕, 귀비 온담탕

 

지난 해에 전반적 두통에 대해 살펴보았으나 편두통에 대해 문의하는 독자들이 있어 이번 호에서는 편두통에 대해 양방과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 편두통의 개념 및 원인

여러 원인으로 인체 내부에 이상이 생겨 오장육부의 열독(熱毒)이 머리로 올라가 나타난다고 본다.

주원인은 대소장에 있고 체질적으로 스트레스나 긴장을 대소장으로 받는 과정에서 리듬을 잃었을 경우에 발생한다. 이 때 대소장 내에 생성된 독한 가스가 혈액 중으로 흡수돼 두피 신경을 자극할 때 편두통이 나타난다.

전형적 증상은 다른 사람들보다 신경계 반응이 더 민감한 이들에게서 발생하며 수면 부족, 날씨 변화, 배고픔, 과도한 감각 자극, 스트레스 등 기타 요인들이다. 또한 신체 활동, 빛, 소리, 냄새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양방적 관점의 편두통 원인은 과거엔 반동성 혈관확장을 유발하는 두개내 혈관 수축에 의해 발생한다고 봤으나 최근엔 무균성 신경성 염증(sterile neurogenic inflammation)과 관련된 뇌 관류의 2차적 변화를 동반한 신경 유래 질환으로 기술되기도 한다.

편두통에 대한 유전적 소인은 환자의 70% 정도가 직계가족 중 편두통이 있다. 또한 환경이나 행위 요소는 편두통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편두통 발작을 일으키는 악화요인이기도 하다.

 

편두통의 발병기전

크게 혈관성 이론과 신경성 이론으로 나뉜다.

혈관성 이론은 뇌 혈관의 수축에 의한 허혈로 발생하는 전조증상 이후 반동적인 혈관확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반면 뇌혈류 변화가 편두통에 영향을 주는 것은 확실하지만 이것 만으로 모든 편두통 증상들을 설명 할 수 없어서 제기된 것이 신경성 이론이다.

편두통 발생의 신경성 이론은 삼차신경이 두 개혈관을 관장하고 여기에는 CGRP(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P물질(substance P), 뉴로키닌 A(neurokinin A) 등 신경 펩티드(peptide)가 관여한다. 이들은 혈관확장 작용이 있고 P물질, 뉴로키닌 A는 혈장단백질을 유출시켜 무균성 신경성염증을 유발한다.

이 과정 중 혈관 확장이 이루어지며 각종 세포에서 세로토닌(serotonin), 히스타민(histamine) 등 통증유발물질이 유리하게 되고 염증반응은 더욱 확산되어 통증을 느끼게 된다.

 

▲ 급성기 완화 약물

급성기를 완화시키는 약물과 예방적 치료 약물로 나뉜다.

급성기 완화 약물은 두통을 가라앉히거나 적어도 더 이상 심해지는 것을 멈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약제 들은 적어도 두통 시작 15분 이내 투여하거나 통증이 경증일 경우 가장 효과적이다.

증상이 가볍거나 경증의 통증일 경우 NSAIDs나 복합진통제와 같은 비특이적 급성기 약물을 선택한다. 이런 비특이적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편두통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약제들(triptans, ergotamine)을 사용하고 경우에 따라 항구 토제를 사용한다.

편두통 급성기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들은 진통제, NSAIDs(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Selective serotonin receptor agonist(5-hydroxytryptamine–1, or 5-HT1, triptans), Ergot alkaloids(ergotamine, dihydroergotamine: DHE) 복합제제, 항구토제 등이다.

▷중등도 이하의 편두통 급성기에 사용하는 약물과 용법: ① Aspirin 500~1000mg/dose (Max ≤ 4000mg, ≤3일/주) ② Acetaminophen 500~1000mg/dose (Max ≤ 4000mg, ≤3일/주) ③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 ➃ 복합제제: Mydrin® cap

▷조성: Acetaminophen 325mg, Isometheptene mucate 65mg(혈관수축작용), Dichloralphenazone 100mg(진정제)

▷용법: 1회 2cap을 복용하고, 이후 증상개선 시까지 매시간 1cap씩 복용(Max ≤ 5cap/12시간). 편두통 발작이 있는 경우 위장관운동성이 감소하고 오심, 구토와 함께 식욕 감퇴가 나타나며 이와 함께 약물흡수도 저하된다. 그러므로 통상 metoclopramide, domperidone과 같은 항구토제를 함께 사용하면 오심, 구토를 개선함과 동시에 약물흡수를 촉진할 수 있다.

 

▲ 특이적 급성기 편두통 치료 약물

① Selective serotonin receptor agonist(5-hydroxytryptamine–1, or 5-HT1, triptans) 5-HT1에 선택적으로 작용, 혈관 확장으로 인한 편두통 증상을 완화시킨다. 이 제제들은 모두 5-HT1 수용체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므로 비특이적 편두통 치료제에 비해 전신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다양한 감각이상, 오심, 어지러움, 졸음, 피로감 등이다. 또한 triptan류는 심장동맥을 수축시킬 수 있어서 심근경색이나 심혈관 질환자는 금기이며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자는 주의한다.

이들 제제와 SSRI 항우울제와 함께 투여할 경우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어 투여에 주의해야 한다.

② Ergot alkaloids ergotamine dihydroergotamine: DHE 이 성분의 제품은 5-HT1, 5-HT2 수용체에 작용해 혈관을 수축시켜 편두통 급성 발작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약물은 카페인과 함께 복합제로 사용하며 경구 투여 시 오심, 구토, 복통, 손저림 등의 부작용이 있다. 혈관 및 평활근 수축작용으로 말초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심한 고혈압, 간기능, 신기능 이상 시 금기이며 임신부도 투여해서는 안 된다.

 

예방적 편두통 치료약물

과민한 뇌, 뇌혈관 흥분성을 낮추어 편두통 발작의 역치를 높여 편두통 발작의 빈도나 강도, 기간을 줄여주는데 목적이 있다.

▷편두통 예방요법의 적응증: 편두통 발작 빈도가 월 2회 이상인 경우, 개별적인 편두통 발작이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두통이 3일 이상 지속되는 심각한 장애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 급성기 치료가 실패했거나 남용하는 경우, 대증요법 약물이 금기이거나 효과가 없는 경우, 급성기 약물을 주당 2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 심각한 장애나 혹은 영구적인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는 편마비성 두통, 편두통뇌경색, 망막편두통과 같은 이형편두통(migraine variant) 8) 기타 편두통이 예상되는 경우

 

▲ 비약물적인 치료

유발요인제거 또는 회피, 생활습관의 변화, 생체되먹이기(biofeedback), 이완요법 등이 있다. 편두통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스트레스, 과수면 또는 수면의 부족, 월경, 계절의 변화, 피로 등의 유발요 인이 있는 경우가 있다. 면담이나 두통일기로 각 개인의 유발요인을 파악하고 환자에게 인지시켜 유발요인을 제 거 또는 회피하도록 한다.

수면 과다나 결핍, 과식, 결식 등의 생활습관도 편두통 유발인자가 될 수 있다. 환자에게 규칙적인 식사, 수면 등의 생활을 권유하는 것도 좋다.

생체되먹이기는 보통 불수의적인 인체 내 생리변화(체표온도, 근육긴장도 등)를 모니터 장치로 감지해 수의적인 조절이 가능케 하는 방법이다. 편두통 치료에서 근육 이완을 생체되먹이기로 훈련해 치료에 응용한다.

이완요법으로는 복식호흡(abdominal breathing), 평화로운 장면 연상(visualized a peaceful scene), 진행성 근육이완(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명상(meditation) 등이 있다. 이완요법은 스트레스에 의해 신체적 긴장이 증가하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한방 처방 및 관리법

한방에서 편두통에 주로 쓰는 처방은 반하 백출 천마탕, 도담탕, 청상 견통탕, 귀비 온담탕 등이다.

침 치료로는 해계, 신맥, 승장,거궐, 백회, 정영, 신주, 찬주, 수삼리 사독, 혹은열결, 태연, 합곡, 사죽공, 현정, 현리, 풍지,후정, 인당, 솔곡, 외관, 인당, 두유 등 증상별로 응용할 수 있다.

편두통을 관리하는 방법은 어떤 질병인지, 치료 원칙은 무엇인지, 유발요인이 무엇인지, 생활습관으로 주의할 것은 무엇인지 아는 게 중요하다. 특히 환자에게 편두통 일지를 기록하게 해서 주요 유발인자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가능한 그것을 피하도록 한다.

보통 수면부족, 피로, 스트레스, 특정 음식 특히 tyramine이 포함된 음식(초콜릿, 치즈, 커피, 유제품, 적포도주와 맥주 등 술), MSG함유 중국음식, 아스파탐, 감귤, 바나나, 아보카도 등이다.

편두통은 흔한 두통질환으로 개인이나 사회의 편두통으로 인한 장애는 상당하다.

최근 편두통 약물 발달과 한방치료로 치료효율이 높다. 특히 반복적인 편두통의 발작에 의해 장애가 현저한 경우, 급성기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약물 과용이 있는 경우, 편두통 횟수가 자주 있는 경우에는 예방치료를 한다.

편두통은 흔히 우울, 불안, 근막통증 증후군, 불면증이 동반되므로 편두통 치료 시에는 이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각 환자의 편두통의 정확한 파악과 적절한 치료법과 약물 선택은 보다 효과적으로 편두통을 치료할 수 있다.

윤재홍 교수(남가주 한의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