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 C
Los Angeles
10.2 C
New York
Wednesday, April 24, 2024

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⑤ 복령제 처방지도

△사진(c)shutterstock_fotohunter

 

지난 호에서는 계지제의 처방지도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는 복령제 중 현대인에 가장 많이 쓰는 영계감류의 처방지도를 어떻게 그려 사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기술하려고 한다.

 

▲ 영계감류

영계감 +출, 대조, 생강, 오미자, 방기 황기, 출 택사 저령, 출 택사 생강

형색성정: 형 수척>중등도. 색 백황, 체력약, 성 음적~교잡. 정 걱정+예민 긴장, 불안

신체증상: 입면장애형 불면, 오한 + 혹 심계위주의 흉부불편감, 상충, 두통, 어지럼증

체력이 약해 쉬 지치고 피곤한 편, 사우나 목욕탕에 땀빼고 나면 몸이 무겁고 지친다. 신경 쓰면 입맛이 없어지고 소화도 잘 안된다. 커피 마시면 잠을 잘 못 잔다. 혹 가슴두근, 손이 떨린다. 거수(擧手)시 팔이나 손가락 떨린다. 환자가 호소하는 병증이 많고 복잡 다단하나 병증의 VAS는 낮은 경우가 많다. 맥(脈) 약침긴세삭(弱沈緊細數)

 

▲ 영계출감탕

영계감류+출의 빈증 소변불리, (기립성)현훈, 수종 혹 오관의 감각이상(冒), 대변 정상 또는 변비경향.

두면부 감각기관에 과잉수분이 저류되어 균형감각을 비롯하여 청각, 시각, 미각 등의 감각이상이 야기될 수 있다. 그로 인하여 어지럼증, 이명, 난청, 두중감, 시력저하, 비문증, 안압상승, 미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경미한 소화불량(과식하거나 신경쓰면 소화가 잘 안 됨), 차멀미를 하는 경우가 많다. 차에서 책, 신문 등을 읽으면 눈이 피로하고 어지럽고 멀미를 할 듯하여 읽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맥(脈) 약침긴세삭(弱沈緊細數)

 

▲ 오령산

영계출감탕 + 수척~비만하고 오한(혹 오열)하며 갈증, 연변 설사 경향이 있는 경우

 

인진오령산

인진오령산은 다량의 인진호에 소량의 오령산이 배오되는 처방이다. 때문에 인진호증 발황이 위주로 나타나고 오령산증 입면장애형 불면, 구갈, 소변불리, 부종, 연변설사 등은 혹유(或有) 혹무(或無)할 수 있다. 임상에서는 각종 간질환, 황달, 술독 또는 두드러기, 복수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저령탕

오령산증 같은데 오열, 대변정상 또는 변비 경향이며 임병 위주의 소변지변이 보이는 경우, 구갈이 있는 경우가 많으나 없는 경우도 있다.

임병으로 소변빈삭, 잔뇨감, 상시적 뇨의감, 소변난(소변을 보려해도 잘 안나옴) 혹 배뇨통, 혈뇨 등이 나타난다. 양방 소변검사에서 염증이 나오는 전립선염, 방광염 등에 응용한다.

 

복령택사탕

오령산증인데 소화불량 혹 오심, 구토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택사탕

대개 (말초성) 어지럼증에 쓰인다. 오령산, 영계출감탕 같은데 입면장애형 불면이 보이지 않는 경우. 대개 소변불리가 있고 구갈은 혹유 혹무할 수 있다. 구갈이 있으면 확진에 도움이 된다.

 

복령감초탕

영계감증인데 과식 시 신경 쓰면 소화가 안되는 경우에 쓴다. 혹 소화불량시 오심, 트림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변은 연변설사 경향으로 경(輕)한 한리가 보이는 경우가 많다.

 

영계감조탕

▷r/i(rule in): 영계감증인데 대조 연인강급이 보이는 경우에 쓴다. 삼두근-능형근 과긴장 압통이 보이고 항강, 견배통, 협통, 소복급통, 족저통 등 신근위주의 과긴장 강직감을 호소하는 경우이다.

▷r/o(rule out): 영계감증인데 출(소변불리, 부종-영계출감탕), 출 택사 저령(+갈증, 연변설사경향-오령산), 생강(소화불량, 연변경향-복령감초탕), 오미자(마른기침 등 호흡기증상-영계미감탕), 방기 황기(면푸석, 부종, 다한출-방기복령탕) 등이 보이지 않아 여타 처방들이 배제된 경우에 쓴다.

또한 제하복통(서혜부~생식기 부위통; 원인모를 하복통, 생리통 등), 소변지변(방광근이 과긴장되어 뇨압증가로 인한 빈뇨, 급박뇨, 소변지림 등), 손떨림, 수족다한 등에도 쓴다.

 

산조인탕

▷r/i: 대개 입면장애형 불면에 쓰인다. 복령증의 성정(성 음적, 정 걱정 예민 긴장 불안)이 읽혀지므로 복령증의 입면장애형 불면 같은데 영계감류에서 선방하려니 계지 오한, 궐냉 혹 상충이 보이지 않고 오히려 오열 번열경향이 보이는 경우.

▷r/o: 영계감류가 배제되고 그 외 복령제도 배제되는 경우. 복령제 외 황련, 향시+치자, 용골 모려 등도 배제되고 감맥대조탕도 배제되는 경우.

 

▲ 감맥대조탕

▷r/i: 소아 야제의 최빈용방 특효방. 형색성정에서 체형 수척, 면 백황, 성향 음적이고 신체증상에서 대조 연인강급지상(삼두근-능형근 과긴장 압통, 신체 근육이 전반적으로 유연성이 없고 뻣뻣), 식욕부진, 호감미, 하품 기지개를 많이 하는 경향 등이 보이는 경우. 혹 중년이상의 부녀로서 상기 형색성정과 신체증상에 부합되는 경우 쓰이는 경우가 있다.

▷r/o: 복령, 황련, 향시+치자, 시호제(시호계지가작약탕, 시호가용모탕) 등의 처방이 적합도가 떨어져 배제된 경우.

 

▲ 영계미감탕

▷r/i: 영계감류 같은데 ①해역: 마른기침, 잔기침, 인후이물감 ②두모: (뇌산소부족으로 인한) 두중감, 두통,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

▷r/o: 영계감류 +출(소변불리, 부종), 생강(소화불량), 대조(연인강급지상) 등이 보이지 않아 배제 된 고려할 수 있다.

 

▲ 영강출감탕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①체형이 중등도~비만한 경우가 많으며 혹 수척한 경우가 있다. ②계지 오한 혹 상충이 보이지 않는다. 대개 오한이 없거나 경미한 오한이 보인다. 혹 족냉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③건강 경미한 한리가 보인다. ④병위가 제하로서 대개 제상의 두통, (기립성)현훈 등은 보이지 않는다. ⑤형색성정은 체형 수척~비만, 면색 황백, 성향 음적, 감정 걱정 긴장 예민 불안이 보이며, 신체증상은 입면장애형 불면, 소변불리, 경미한 한리 혹 부종이 있다.

 

계지거계가영출탕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①체형이 수척~중등도~비만으로 비수의 범위가 넓다. ②오한 궐냉 혹 상충이 보이지 않고 ③작약이 안지(按之)되는 경우.

 

복령융염탕

영계출감탕처럼 ①소변불리를 주,부소로 하는데 ②오한이 저명하지 않고 ③유달리 짠맛을 좋아하는 경우. ④체형은 수척~중등도~비만하여 비수의 범위가 넓다.

 

방기복령탕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체형이 수척~중등도~비만 비수의 범위가 넓다. 대개 경골상 함요부종이 나타난다. 다한출하다면 더욱 확진에 도움이 된다.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비만, 경골상 함요부종, 다한출(多汗出)이 보인다면 방기복령탕을 고려할 수 있다.

 

방기황기탕   

방기복령탕증 같은데 입면장애형 불면이 없는 경우. 마황가출탕증 같은데 체력이 약하고 한출후 身重하며 혹 多汗出한 경우. 오한하면 방기황기가계지탕을 쓴다.

▷방증요점: 형색성정은 체형 비만~중등도 물살, 면색 백황갈 혹 푸석, 체력 약, 성향 음적~교잡하다. 방기제는 주로 중년이상 노년자에게 많이 쓰인다. 최소 30대전후에 쓰이는 경우가 많다.

▷신체증상: 빈증 부종(경골상 함요부종) 혹증 소변불리, 다한출.

▷빈용병류: 노년자의 근골동통질환, 부종 등

 

모려택사산

방기황기탕증처럼 하지부종(경골상 함요부종)이 있는데 체형, 체력이 더 좋은 경우.

▷형색성정: 형(形)-비만~중등도, 건실, 체력강, 색(色)-백황갈 성(性)-음적, 교잡 정(情)-안정 혹 불안.

▷신체증상: 빈증-부종 특히 하지부종, 경골상 함요부종 안지, 혹증-소변불리, 경미한 숨참, 불면.

 

복령행인감초탕

형색성정에서 체형 수척~비만 비수의 범위가 넓다. 얼굴이 푸석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성향은 음적~교잡, 감정은 걱정 예민 긴장 불안 등이 읽혀진다.

신체증상은 빈증으로 (비교적 정도가 높은) 숨참이 주부소로 보인다. 입면장애형 불면이 있다. 혹증으로 숨참과 동반된 마른기침, 잔기침 혹 인후 이물감(소량의 가래)가 나타날 수 있다. 흉부 불편감(심계위주 흉만동반)이 나타날 수 있다.

조현창 원장(동의방제연구소 TEM)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