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 C
Los Angeles
18.8 C
New York
Wednesday, April 24, 2024

CAB가 허가한 한의대 이론 과목ㆍ임상실습 최대 100% 인정

△ 중국이나 한국 한의대를 포함해 CAB 승인을 받지 못한 학교의 과목은 최대 50%까지만 학점을 인정하므로 유의한다. 사진ⓒAdobeStock_Feng Yu

 

중국ㆍ한국 한의대 포함 CAB 승인 못 받은 한의대 과목은 50%까지 인정

 

그렇다면 가주한의사위원회(CAB)는 한의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정하고 있을까. CAB 법률 및 규정 내용에 대해 알아봤다. CAB가 승인한 한의 교육 프로그램은 2005년 1월 1일 이후부터 다음의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등록을 원하는 사람은 최소 2년(academic years), 2학기제 학점기준 60학점/4학기제 학점기준 90학점을 마쳐야 한다. 이외에도 미 교육부 장관(U.S. Secretary of Education)이 인정한 인증기관의 인증을 받은 곳에서 교육을 받은 경우, 현행 석사과정에 해당하는 한의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할 자격이 있다.

▶한의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장은 Article 4(section 94770에서부터), 교육법(Education Code) Part 59의 Chapter 7이 정의한 내용을 따라야 한다. 이외에 가주 이외의 교육장소로 미 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가 인정하는 대행 기관에서 승인을 받은 곳이어야 한다.

▶한의 교육 프로그램은 반드시 셀프 스터디 평가(self-study evaluation) 과정을 개발, 프로그램의 이론 및 임상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활동에는 반드시 학점이 따라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 중 임상관련 교육의 경우, 수퍼바이저는 반드시 해당 교육기관이 위치한 주에서 인정하거나 발급한 한의사 면허증을 소지한 사람이어야 하며, 최초 면허를 취득한 뒤 최소 5년의 한의 임상경험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모든 강의를 맡은 교수는 자신이 강의하는 분야에 있어 적합한 교육과 수련 및 경험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모든 교수진의 학위는 자신이 강의하는 코스와 레벨에 준해야 한다.

▶각 교육 프로그램은 반드시 타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프로그램으로 입학하기 원하는 학생을 위해 각 프로그램을 평가, 학점을 환산해 적용할 수 있는 학점 인정(transfer credit)에 대한 정책 및 절차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이 같은 정책과 절차는 반드시 학교 카탈로그에 소개해야 하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학점은 반드시 실제로 학생이 수료한 과목에 대해서만 주어야 한다.

▷만일 CAB가 승인한 곳이 아닌 곳에서 수료한 강의 및 임상실습에 대한 학점을 부여할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시험을 실시한 뒤 이 결과에 따라 학점을 인정해야 한다.

▷특정과목의 경우, 해당 과목에 대해 최대 100%의 학점을 인정해줄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과목은 기본 과학과목, 서양의학 과목, 케이스 매니지먼트, 임상 매니지먼트(practice management), 공공위생 및 Article 4(section 94770에서부터) 교육법(Education Code) Part 59의 Chapter 7에서 정의한 과목 또는 미 교육국(U.S. Department of Education)이 인정하는 인증기관에서 인정한 과목인 경우 등이다.

▷타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이나 시험을 통한 학점 인정 시, 임상실습, 한의학 원론, 환자 치료절차 등은 해당 한의대가 CAB 승인을 받지 않았다면 최대 50%의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CAB 승인을 받은 한의대의 과목은 최소 50%이상의 학점을 받을 수 있다.

▷학점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학생의 타 학교 이수 학점에 대한 성적증명서 등 증빙자료는 CAB가 요청 시에 항상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학생은 한의대에 입학할 때에 타 학교 수료과목 인정에 대한 학교의 정책과 절차 등에 대한 안내를 받아야 한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