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C
Los Angeles
8.1 C
New York
Thursday, April 18, 2024

뼈에 구멍 숭숭 뚫리는 증상, 고령층 주의

사진(c)Dollarphotoclub_peterjunaidy

 

골다공증 환자들은 낙상으로 인한 척추질환 발생 위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고에 따르면 골다공증 환자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4년 새 44.3% 늘었다.

연령별로는 70대 이상이 37%로 가장 높았고 60대가 34.4%, 50대가 22.3%로, 50대 이상이 93.7%를 차지했다.

이 중 여성 점유율은 약 92.5%로 남성에 비해 12.3배나 높았다.

그러나 연도별 증가율은 남성이 높아 남성에게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 됐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위험이 증가되는 질환을 말한다.

골다공증 자체로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외부 충격에 의해 손목, 척추, 고관절 등 신체 모든 부위에서 쉽게 골절이 일어날수 있다.

골절이 발생하면 통증이 심하고 뼈가 붙는 시간이 일반인에 비해 길기 때문에 치료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나이든 노인들은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의 미끄러운 바닥 및 책상 모서리 등에서 발생하는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척추 뼈가 내려앉는 척추압박골절과 같은 척추골절은 골다공증이 있는 노년층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
 
척추골절은 통증이 심해서 잘 걸을 수가 없게 되어 환자는 거동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심해진다.

이렇게 움직이지 않다 보면 골다공증이 더 심해지고, 골다공증이 더 심해질수록 뼈는 더 쉽게 골절될 수 있다.

그러다 악순환이 연속되는 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이같은 현상 방지를 위해서는 골다공증 치료가 우선돼야 한다.

치료 후에 당장 통증이 없어진다고 해서 완치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주의하게 생활을 하게 되면 골절이 습관처럼 따라다니게 된다.

골절은 치료를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골절이 더욱 심화돼 치료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이 발생하는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최상의 선택이다.
 
골다공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평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골절상을 입은 뒤에야 비로소 알게 되는 환자들이 많다.

요즘처럼 날씨가 춥고 빙판길이 많은 겨울에는 더욱 골절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사전에 미리 운동이나 육체적 활동을 통해 골밀도를 높게 유지하려는 생활습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김양순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