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C
Los Angeles
8.2 C
New York
Thursday, March 28, 2024

슈퍼빌(Super Bill) 발행하려면?

사진(c)shutterstock_koya979

 

개념

  • 슈퍼빌(Super Bill)이란 의료서비스를 반영하기 위해 헬스케어 프로바이더(healthcare provider)에 의해 사용되는 항목 별로 쓰여져 있는 문서양식을 말한다. 슈퍼빌은 의료서비스 청구를 위한 주된 자료이며, 환급(Reimbursement) 받기 위해서 보험회사에 반드시 제출해야 할 자료이다.
  • 환자가보험을 가지고 있지만 한의사가 보험 업무를 하기 싫을 경우,  한의사가 보험회사에 직접 빌링하지 않고, 슈퍼빌을 발행할 수 있다.

 

장점

한의사 입장에서 현금 진료(Cash practice)는 보험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므로, 업무량을 줄일 수 있고, 현금 흐름(cash flow)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가진다.

 

발행절차

현금 진료의 경우 환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직접 지불하는 것이 원칙

 

유의사항

한의원에서 보험을 직접 처리하지 않는다고 해서, 추후 보험회사에서 요구하는 서류(document requirements)를 작성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환자입장에서는 본인의 보험을 한의원에서 처리해주는 것이 편의를 제공받는 것이므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슈퍼빌’은 CMS-1500 form에 기초해서 작성되어야 하는데, 그중 #13은 빈칸으로 남겨야한다. 

#13은 환자의 보험 혜택(benefit)을 한의원으로 주겠다는 항목인데, 환자는 이미 치료비를 지급하였기 때문에 이 난은 빈칸으로 남겨져야한다. 한의사 입장에서는 어차피 CMS-1500을 기초로 ‘슈퍼빌’을 만들어야 하므로 약간의 노력을 더하여 빌링을 해주는 것이 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내원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자료: 한국 한의학 연구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