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 C
Los Angeles
7.4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갱년기 여성, 통증 관리 중요

사진(c)AdobeStock_DragonImages

 

여성의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 상실로 여성 호르몬 분비가 없어지는 폐경 전후의 여성에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 통증, 안면홍조, 요실금, 불면 등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통증은 여성의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주된 증상 중 하나이다.

일본 게이오대학 산부인과의 조사에 따르면 갱년기 여성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 중  허리, 등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견통(어깨통증), 손발 저림, 두통 등을 호소했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부인과 이창훈 교수는 “갱년기 여성이 호소하는 통증은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갱년기의 가장 큰 변화가 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이므로 이를 통증의 원인으로 보고 호르몬 보충요법을 할 수 있으나 이 또한 다른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의학에서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을 정(精,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기본 물질)과 혈(血, 서양의학의 혈액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써 혈액이 가지고 있는 영양과 인체의 물질적 기초)의 생성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음식을 먹고 잘 소화시켜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고 퇴화되는 세포를 대체 할 수 있는 정이 충분히 만들어지면 통증은 없다.

하지만 영양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30대 후반부터 떨어지기 시작해서 몸의 조화가 깨어지기 시작하고 사람의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40대 중후반부터는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열이 모여서 생긴 몸의 통증 부위를 보여줄 수 있는 적외선 체열검사(DITI), 말초의 혈액순환이 원활한지 측정하는 가속도맥파, 몸에 기와 혈의 조화가 얼마나 깨어져 있는지 측정하는 맥진기, 오장육부의 조화를 측정하는 양도락, 스트레스와 긴장의 정도를 파악하는 심박변이도검사(HRT) 등을 이용한다.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精)과 혈(血)이 충분히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갱년기에는 인체의 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무조건 잘 먹는다고 정과 혈이 보충되는 것은 아니다.

정과 혈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약해진 위장관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영양의 흡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첫 번째가 약물이 아니고 바로 활동이다. 화를 제거해 주고 태극권이나 기공요법 등으로 처진 몸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도움이 된다.

치료로는 황련해독탕, 도인승기탕, 이진탕 등 어혈이나 화(火), 담음을 제거하는 약물 치료를 2~3주 정도하고, 중완, 천추, 기해 등의 부위에 뜸이나 침 치료를 6~8주 정도하게 된다.

운동치료는 침, 뜸 치료가 끝나도 평소에 꾸준히 해야 한다. 생활하다보면 다시금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데 3~5년 동안 몸이 적응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

일상생활 중에는 수시로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 등을 해주고, 요가나 가벼운 에어로빅 등을 통해 몸을 움직여 주는 것도 통증 예방에 좋다.

이창훈 교수는 “갱년기 통증의 특징 중 하나가 활동 중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며 “통증을 덜 느끼려면 갑작스런 움직임을 피하고 예비동작을 통해 통증이 잘 생기는 부위를 가볍게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이영주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