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 C
Los Angeles
9.2 C
New York
Saturday, April 20, 2024

천식 환자 4명중 3명, “천식 증상, 업무 생산성↓”

사진(c)Dollarphotoclub_WavebreakmediaMicro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은 천식 증상으로 인해 업무 생산성이 저하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지속적인 천식 증상이 환자들의 업무 생산성과 일상활동 수행능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천식 환자의 4명 중 3명 가까이(74%) 천식 증상이 업무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무 생산성 및 활동 장애에 관한 설문조사(The Work Productivity and Activity Impairment Survey: WPAIS)는 천식 유지요법 치료에도 여전히 증상을 보이는 1598명의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됐다.

조사결과 응답자들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3시간은 업무 수행을 하지 못했으며, 10명 중 1 명 가량(9%)은 천식 증상으로 인해 업무를 전혀 수행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명 중 2명(67%)은 천식 증상이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천식 증상은 환자의 직장생활의 육체적·정신적인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소수의 환자(13%)만 천식 증상이 직장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천식 유지요법 치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4명 중 1명 (23%)은 근무 중 피로감을 느꼈고 약 5명 중 1명(18%)은 정신적 중압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전체 응답자의 절반(51%)은 천식 증상이 업무 외의 일상활동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흔히 천식은 관리가 수월한 질환으로 여겨지며 천식 환자가 정상적으로 생활이 가능할 것이라는 오해가 존재한다.

하지만 약 50%의 천식 환자는 유지요법 치료(보통 ICS /LABA )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증상을 경험한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들의 직업적, 사회적, 육체적, 정신적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환자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천식 발작(또는 악화)을 겪을 위험이 있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낮 시간대에 증상이 최소이거나 혹은 전혀 보이지 않는 환자에 비해, 증상이 있는 천식 환자의 경우, 천식 발작을 겪을 가능성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 발작은 향후 질환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나 다행히도 추가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을 제대로 관리함으로써 천식 발작의 위험을 낮출 수 있게 됐다 .

해당 연구의 주 저자이자 영국 Box Surgery 소속 케빈 그루피드 존스 박사(Dr. Kevin Gruffydd-Jones)는 “이번 연구 결과는 천식 환자들이 유지요법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식 증상이 업무 능력에 상당히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는 결국 잠재적으로 생산적인 업무 시간의 손실로 사회경제적 비용부담에 더해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천식 환자들의 경우 자신의 천식 증상, 그리고 천식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며 “천식이 일과 수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의료진에게 충분히 알리고 자신의 삶을 마음껏 누리면서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상의하기를 권한다”고 덧붙였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강찬우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