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C
Los Angeles
10.5 C
New York
Tuesday, April 23, 2024

“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 안떼도 되는 세상 온다”

사진(c)Dollarphotoclub_hywards

2021년. 강원도로 귀농한 60대 남성 ‘유환자’ 씨(가칭)는 어느날 갑자기 밭에서 쓰러졌다.

나이가 들면서 허약해진 건강을 되찾기 위해 귀농했지만, 익숙지 않은 농사일 때문에 과거에 겪었던 허리디스크가 오히려 급격하게 악화된 것이다.

밭에서 쓰러진 유 씨는 동네 사람들에게 발견됐지만, 스스로 걷지 못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다.

자동차로 1시간 이상 걸리는 곳에 위치한 대형병원까지 가기 어려워 우선 집에서 가까운 시립의료원으로 향했다.

진찰 결과, 유 씨의 허리디스크 상태는 생각보다 심각했다. 유 씨가 병원을 찾은 당일에 곧바로 CT(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을 시행한 시립의료원 의사는 대형병원에서 로봇수술을 받기를 추천했다.

그러나 유 씨는 CD, USB, 진단서 등을 받아서 대형병원에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었다.

이미 의료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지정맥인식·지문인식’을 통한 개인동의 절차를 밟은 후 곧바로 개인건강정보는 대형병원에 전송됐기 때문이다. 유 씨 개인 스마트폰으로도 관련 문자가 날아왔다.

유 씨의 개인건강정보를 받은 대형병원은 긴급히 환자 상태를 분석하고, 적합한 수술방법을 찾고서 수술일정을 통보했다. 모든 절차는 단 3일 만에 빠르게 이뤄졌다.

시골에서도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진료 편의성과 신속성이 보장된 것이다.

위의 사례는 5년 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진료 방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 헬스케어 코리아 2016’에서 이 같은 미래 의료 동향을 전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에서 전문가들은 IT솔루션에 기반을 둔 시스템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진료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환자 개인건강정보를 의료기관끼리 유기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과잉진료 및 중복치료를 예방하고,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라이프시맨틱스 김은영 선임연구원은 18일 “저장된 개인건강정보를 언제든 빠르게 분석해 최적의 진료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체조건, 과거 병력, 건강지수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질환 관리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의료기기 업계는 최첨단 IT솔루션을 경쟁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업체별 특징을 반영해 전반적인 진료 시스템에 효율적으로 반영되길 기대하고 있다.

비트컴퓨터 송인옥 실장은 “현재 IT 관련 업체들은 이런 진료 시스템을 도입할 준비를 끝마친 상태”라며 “원격진료와 다른 개념으로 개인건강정보의 빠른 공유를 통해 국민이 최적의 조건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송 실장은 “물론 개인건강정보이기 때문에 ‘보안 유지’는 생명이다”라며 “기술적으로 완벽하지만, 아직 정부, 의료계, 의료기기 업계 간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즉, 해킹, 보안 등의 문제로 의료계에 IT솔루션 도입이 일정 부분 제한되고 있지만, 첨단 기술력으로 충분히 보완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송 실장는 “미래 의료 시스템은 병원, 환자, 의료기기 업계가 함께 어우러져 최선의 진료방법을 찾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IT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시스템 도입은 이제는 미룰 수 없는 전 세계적 흐름으로 하루빨리 국내 의료계 현실에 맞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