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 C
Los Angeles
10.3 C
New York
Tuesday, April 23, 2024

10년 이상 당뇨 환자, 심뇌혈관질환 위험

사진(c)shutterstock_rob3000

10년이상 당뇨병을 앓아온 환자는 특별히 가슴통증이 없어도 심각한 심뇌혈관 합병증을 조심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성모병원은 최근 원내 순환기내과 장기육 교수가 성바오로병원 김진진 교수와 함께 지난 2006~2010년 서울성모병원을 찾은 31세 이상 무증상 제2형 당뇨병 환자 933명의 관상동맥을 CT(컴퓨터단층촬영)로 검사한 결과 40%(374명)에서 절반 이상 협착이 이뤄진 혈관이 1군데 이상 관찰됐다고 26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당뇨병이 심혈관 질환의 발생 및 사망률을 2~4배 증가시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심혈관 질환의 증상이 없는 무증상 당뇨환자의 혈관을 검사해 당뇨기간과 동맥경화 정도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연관성을 의학적으로 증명한 연구는 처음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당뇨 유병 기간이 10년 이상 환자 517명 중에는 49.1%인 254명이 관상동맥 내 50% 이상 협착이 진행됐다.

관상동맥 혈관이 3군데 이상 막힌 환자는 64명인 12.4%로 5년 미만 환자 중 14명인 6.1%보다 높아 유병 기간 길수록 심혈관 질환 발병률도 높고 여러 군데 혈관이 좁아져 있었다. 

또 관상동맥 CT 검사로 관상동맥 내 칼슘이 쌓인 정도(Cornary artery calcium score), 전체 관상동맥 내에서 50% 이상 협착을 일으키는 죽상경화반의 수(Atheroma burden obstructive score), 죽상경화반이 있는 관상동맥 분절의 수(Segment involvement score), 협착 정도에 따라 가산점을 준 죽상경화반 분절의 수(Segment stenosis score) 등 관상동맥 죽상경화반 중증도 점수도 확연히 높았다.

5년 동안 환자들을 추적관찰 한 결과 61명이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심뇌혈관 합병증이 발병했고 당뇨유병 기간이 길수록 심혈관 질환이 심할수록 발병률이 높았다.

특히 심혈관 질환이 심한 당뇨 환자는 심하지 않은 환자보다 이러한 심각한 심뇌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1.979배 높았다.

장기육 교수는 “그동안 당뇨병 환자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면 관상동맥질환 검사를 권장하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당뇨병 유병기간이 길면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합병증 발생 위험이 커지는 만큼 당뇨병이 생긴 지 10년 이상이면 예방 차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권고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최근 유럽심장학회에서 발간하는 ‘유럽심장학회 심혈관영상 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Cardiovascular Imaging)’에 게재됐다./ 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김양순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