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6 C
Los Angeles
7.8 C
New York
Thursday, April 18, 2024

김한직 교수의 361혈 궁리 ⑨ 족태양방광경1

사진(c)Dollarphotoclub_Nikki-Zalewski1

 

족태양방광경, 치매 예방 및 치료

일체의 기병과 수병∙면역 질환에 필수

 

‘방광경’은 간경, 독맥, 양교맥, 양유맥과 함께 입뇌(入腦) 경락이므로, 치매 예방과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소장경과 태양한수를 주관, 체온 유지에 필수다. 소장은 내상, 방광은 외감으로 인한 한열불조(寒熱不調)를 각각 다스린다.

“방광자(膀胱者), 주도지관(州都之官), 진액장언(津液藏焉), 기화칙능출의(氣化則能出矣)”라 했다. 기화의 이상으로 인한 일체의 기병(氣病)과 수병(水病)은 물론 위기(衛氣)가 출입하는 통로이므로 면역 질환에도 필수다.

 

▲ B1 정명(睛明)

발한, 수면, 한열의 주관, 호위기표(護衛肌表)하는 위기(衛氣) 출입, 음양교맥(陰陽蹻脈)이 교회하는 안부(眼部)에서 제일 중요한 혈위다. 수곡의 정미(精微), 마음의 정미, 목계(目系)의 정미가 모두 정(睛)인 것이다.

『백증부』에서 간울작목에 행간과, 『옥룡가』에서 양목(兩目)적종, 통극(痛劇), 광선공포증에 어미(魚尾), 태양(사혈)과, 『석홍부』에서 정명이 부효(不效)할 때 합곡, 광명과 배혈했다.

또한 『침구대성』에서 영풍유루에 두유, 풍지, 두림읍과, 외장목예에 합곡, 사백과, 내장예막에 동자료, 합곡, 족림읍과 배혈했다.

 

▲ B2 찬죽(攢竹)

화에 속하는 대나무 기운이 모여 발생해 사죽공으로 간다. 목생화이므로 눈썹은 손톱과 간의 상태를 보여주며 장군의 기상을 알 수 있다.

『천금요방』에서 두풍(頭風)에 승광, 신수, 계맥, 사죽공, 이화료와, 비연청체에 풍문, 신정, 합곡, 영향, 지음, 복통곡과, 『옥룡부』에서 두목통에, 『옥룡가』에서 미간통에 모두 두유와 배혈했다.

또한 『침구대성』에서 (일측)두풍에 백회, 전정, 신정, 상성, 사죽공, 풍지, 합곡, 두유와, 중독(中毒)두풍에 인당, 족삼리와, 안검순동에 두유와 배혈했다.

 

▲ B3 미충(眉衝)

풍부에서 백회로 대표되는 수해(髓海)와 독맥은 양측에서 1차로 방광경이 미충을 시작으로, 2차로 담경이 삼층(三層)으로, 3차로 삼초경이 이후(耳後)에서 보호한다. 눈썹, 즉 간목의 기는 이곳까지 상충하므로 독두(禿頭)와 풍담에 사용.

 

▲ B4 곡차(曲差)

미충과 함께 수신왕래(隨神往來)하는 (혼) 신정을 보호하며, 독맥(신정)과 양명(두유)의 가교 역할을 한다. 신정과 두유선은 두면은 물론 전신의 양화가 올라오는 최고 경계선이므로 화강 여부를 나타낸다.

『침구자생경』에서 시력감퇴에 양로, 합곡과, 흉만요심(胸滿擾心), 무한(無汗)에 심수와, 『침구대성』에서 탁체성예(濁涕腥穢)에 상성과 배혈했다.

 

▲ B5 오처(五處)

상성(上星)을 돕는 오 (토) 처는 기화(氣化)의 추축(樞軸)이므로 습담 질환에 사용한다.

『천금요방』에서 각궁반장, 강직성 경련, 전간, 두통에 신주, 위중, 위양, 곤륜과, 돈해(頓咳)에 풍문과, 『침구대성』에서 비색, 부문(不聞)향취에 영향, 상성, 구화료와 배혈했다.

 

▲ B6 승광(承光)

청양을 두부로 올린다. 『침구자생경』에서 비색, 불문향취에 상성, 백회, 신회와, 구토에 대도와, 요심(擾心)에 백회, 강간과 배혈했다.

 

▲ B7 통천(通天)

통천과 낙각은 백회와 제일 근접한 방광혈이므로 사신총이란 경외기혈의 원조다.

『침구자생경』에서 비색에 두림읍과, 구안와사, 비류청체에 승광과, 두중(頭重)에 아문, 부양과, 『천금요방』에서 두중통에 뇌공, 뇌호와, 잠기강부(暫起僵仆)(갑자기 쓰러짐)에 낙각과, 『십사경요혈주치가』에서 비색류체에 상성과 배혈했다.

 

▲ B8 락각(絡却)

전신 낙맥의 기운이 그치고 멎기 시작하는 자리. 노화 예방 및 정신병에 사용한다.

『천금요방』에서 전광구토에 축빈, 양곡, 후정, 강간, 뇌호, 옥침과 배혈했다.

김한직 교수(사우스베일로)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